검찰, 조국·정경심 추가소환 예고.."확인할 게 남았다"

강진아 2019. 11. 25. 16:3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국 전 법무부장관 일가를 둘러싼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조 전 장관과 부인 정경심 동양대학교 교수를 추가로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조 전 장관 등 관련자들의 진술 거부로 수사가 지연되고 있지만,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조 전 장관 사무실 컴퓨터 등에서 복원된 자료들을 제시하고 작성 경위 등을 확인하기 위해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검찰은 조 전 장관과 정 교수를 추가 조사할 예정이지만, 두 사람의 대질 가능성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국, 두 차례 검찰 조사..추가소환 예정
"전자자료 작성 및 활용 경위 확인 필요"
검찰, 정경심 추가 혐의 관련 조사 방침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자녀 입시비리와 사모펀드 개입 여부 관련 의혹을 받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 21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두번째 소환 조사를 마친 뒤 차량을 타고 이동하고 있다. 2019.11.21.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강진아 김재환 기자 = 조국 전 법무부장관 일가를 둘러싼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조 전 장관과 부인 정경심 동양대학교 교수를 추가로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조 전 장관 등 관련자들의 진술 거부로 수사가 지연되고 있지만,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다만 조 전 장관과 정 교수를 대질할 가능성은 없다고 밝혔다.

25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이날 조 전 장관을 조사하지는 않았다. 조 전 장관은 지난 14일 처음으로 검찰에 비공개 소환됐고, 일주일 뒤인 21일 두 번째 조사를 받았다.

조 전 장관은 검찰 조사에서 진술을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수사에는 협조하지 않고, 기소할 경우 재판에서 시시비비를 가리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반면 검찰은 조 전 장관 관련 증거자료들이 발견된 만큼 구체적 내용을 본인에게 확인해야 한다는 방침이다. 조 전 장관 사무실 컴퓨터 등에서 복원된 자료들을 제시하고 작성 경위 등을 확인하기 위해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검찰 관계자는 "조 전 장관 활동영역에서 확보된 컴퓨터 등 전자적 자료의 작성 및 활용 경위에 대해 확인이 필요하다"며 "필요한 범위에서 이를 제시하고 입장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향후 조 전 장관의 추가 조사가 얼마나 이뤄질 지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다만 조 전 장관과 가족들 일부가 진술을 거부하고 있고, 사건 관련자들도 진술거부권을 행사하거나 소환에 불응해 수사 일정이 다소 지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심야 및 장시간 조사를 제한하는 인권보호수사준칙 개정에 맞춰 조 전 장관 조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 전 장관은 두 차례 조사에서 식사와 휴식 등을 포함해 각각 8시간과 9시간30분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구속 기소된 정 교수의 추가 조사도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정 교수는 지난 11일 자본시장법 위반 등 14개 혐의로 추가 기소됐고, 이후엔 조사가 진행되지 않았다.

검찰은 공소장에 기재하지 않은 자녀 입시비리 등 추가 혐의에 관해 정 교수를 상대로 피의자 조사를 한다는 방침이다. 정 교수는 지난 9월 사문서위조 혐의로 처음 기소됐고 이 사건의 두 번째 공판준비기일이 내일 열린다.

검찰은 조 전 장관과 정 교수를 추가 조사할 예정이지만, 두 사람의 대질 가능성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검찰은 조 전 장관 조사를 마무리한 뒤 그 결과를 토대로 구속영장 청구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검찰 관계자는 "조사 결과를 토대로 사건을 처리할 생각"이라며 "결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kang@newsis.com, cheerleader@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