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협, '故김홍영 검사 폭행' 등 혐의 전 부장검사 고발

고가혜 입력 2019. 11. 27. 09:4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한변호사협회(회장 이찬희)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고(故) 김홍영(당시33·사법연수원 41기) 검사에게 수차례 폭행·폭언을 한 혐의로 김모(51· 27기) 전 부장검사를 27일 검찰에 고발했다.

이어 "그럼에도 현행 변호사법상 신청 후 3개월이 경과한 오는 11월 말께 김 전 부장검사는 자동으로 변호사에 등록돼 활동하게 된다"면서 "이번 고발을 계기로 '직무를 심사함에 있어 현저히 부적당하다고 판단되는 자'에 대해 변호사 등록을 거부할 수 있는 개정안을 입법발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7일 서울중앙지검 고발장 제출..폭행 등 혐의
김 전 부장검사 변호사 신청..11월말 자동등록
변협 "형사처벌 없었고 유족에게 사과도 안해"
【서울=뉴시스】권현구 기자 = 고 김홍영 검사의 어머니 이기남씨가 지난 2016년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변호사회에서 사법연수회 41기 동기회 주최로 열린 '김홍영 검사 죽음에 관한 진상구명과 책임자 처벌 촉구 기자회견'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2016.07.05. stoweon@newsis.com

[서울=뉴시스]고가혜 기자 = 대한변호사협회(회장 이찬희)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고(故) 김홍영(당시33·사법연수원 41기) 검사에게 수차례 폭행·폭언을 한 혐의로 김모(51· 27기) 전 부장검사를 27일 검찰에 고발했다.

변협은 이날 오전 9시30분께 서울중앙지검에 김 전 부장검사를 폭행 등 혐의로 고발했다고 밝혔다. 앞서 변협은 지난 11일 상임이사회에서 김 전 부장검사를 고발하는 안건을 만장일치로 결정했으며, 이달 말께 검찰에 고발장을 접수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고발 대리는 김 전 검사의 사법연수원 41기 동기인 오진철 변호사 등 3명이 맡을 예정이다.

변협에 따르면 김 전 부장검사는 지난 8월 말 변호사 등록을 신청했다. 2016년 검찰 징계 처분으로 해임된 김 전 부장검사는 변호사법에 따라 3년간 변호사 등록이 제한된 바 있다.

변협 관계자는 "2016년 김 전 검사의 사망사건 이후 김 전 부장검사에 대한 형사적 검토가 충분히 이뤄지지 않았으며, 유족에 대한 사과도 이뤄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럼에도 현행 변호사법상 신청 후 3개월이 경과한 오는 11월 말께 김 전 부장검사는 자동으로 변호사에 등록돼 활동하게 된다"면서 "이번 고발을 계기로 '직무를 심사함에 있어 현저히 부적당하다고 판단되는 자'에 대해 변호사 등록을 거부할 수 있는 개정안을 입법발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김 전 검사는 지난 2016년 5월19일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당시 발견된 유서는 외부로 공개되지 않았지만, 업무 스트레스와 직무 압박감을 토로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김 전 검사가 상사의 폭언과 폭행으로 힘들어 '죽고 싶다'는 등의 메시지를 주변 지인 등에 보낸 사실이 알려지면서 파문이 커졌고, 상사였던 김 전 부장검사는 2016년 해임된 후 행정소송을 거쳐 지난 3월 대법에서 해임처분이 확정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gahye_k@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