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아파트 1년에 3억 올라"..서울 전체가 '들썩'

강연섭 2019. 11. 27. 20:0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이번엔 요즘 계속해서 오르고 있는 서울 아파트 값 문제, 짚어보겠습니다.

대통령 까지 나서서 집 값을 잡겠다고 밝혔고, 정부도 연말 까지는 분양가 상한제의 효과가 나타날 거다 라고 하는데, 서울만 놓고 보면, 현실에 맞지 않아 보입니다.

특히, 강남 뿐 아니라 서울 전 지역으로 까지 오름세가 확산이 되면서, 과연, 이 대책이 효과가 있는 건지 논란이 뜨겁습니다.

먼저 강연섭 기자가 취재 했습니다.

◀ 리포트 ▶

지난 8월 입주를 시작한 서울 강남의 한 아파트.

분양 당시 전용면적 84제곱미터가 14억원이었는데 지금 시세는 24억원, 3년 새 10억 원이 올랐습니다.

특히 이달 초 분양가상한제 시행 이후 재건축아파트 대신 선호가 커진 이런 새 아파트는 품귀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습니다.

[개포동 공인중개사] "(매물 나오면) 즉시 즉시 팔린다고 보시면 돼요. (84㎡는) 28억도 안 판대요. 28억도 마음에 안 든다는 거죠."

강남만의 현상일까.

내년 2월 입주를 앞두고 막바지 공사중인 마포의 아파트.

소형 면적인 59제곱미터의 입주권 호가는 15억원. 두 달 사이에 2억원 이상 올랐습니다.

[마포구 공인중개사] "여기를 팔고 다른 지역으로 가야 되는데 그 쪽도 알아보니 엄청 오른거예요. (손해 안 보려고) 시세 반영을 하시죠."

이처럼 너도나도 가격을 올리니 서울에 새 아파트를 분양받으면 입주 후 1년 안에 평균 3억원 넘게 올랐다는 통계도 나왔고, 이제 아파트 3곳 가운데 한 곳은 시세가 9억원이 넘습니다.

[권대중/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 "강남발 주택가 상승이 인근지역까지 번진 이유가, (가격이) 저평가됐다고 판단하면서 너도 나도 가격을 올리기 시작했거든요. 서울 외곽지역까지도 거의 수억 씩 올라서 서민들의 주택구입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데요."

이런 집값 고공행진은 각종 규제에도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올해 종부세 대상이 된 서울 아파트가 60% 넘게 늘었지만 아직까지 큰 효과를 보지 못하는 걸로 보입니다.

올해 처음으로 종합부동산세 대상이 된 마포의 한 아파트입니다.

집값이 2년 새 5억 가까이 올랐지만 늘어난 세금은 채 100만원이 되지 않습니다.

세금보다 집값 오른게 수백 배는 되니 다주택자들도 여간해선 집을 내놓지 않습니다.

[아현동 공인중개사] "종부세 보다는 시세차익이 더 중요한 거 같아요. 계속 올라가니까 안 파세요. (매물을) 거둬들이지도 않으면서 그냥 가격만 올려요."

연말이면 규제 효과가 나타날 거라는 정부 예측과 달리, 적어도 서울 시내 아파트값 상승에 대한 기대심리는 아직 꺾일 기세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MBC뉴스 강연섭입니다.

(영상취재: 황성희 / 영상편집: 김진우)

[연관기사]

1. "새 아파트 1년에 3억 올라"…서울 전체가 '들썩'

2. "45세 넘겨야 겨우 청약당첨권"…멀어진 '인서울'

강연섭 기자 (deepriver@mbc.co.kr)

[저작권자(c) MBC (www.imnews.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