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텀닷 태양전지 효율 향상 기술 개발.."전류손실 해결"

2019. 11. 28. 12:0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28일 퀀텀닷 태양전지의 전류 손실을 막아 전지 효율을 47% 높이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를 바탕으로 누설 전류를 더욱 감소시키려는 실험과 결과가 이어진다면 퀀텀닷 태양전지가 상용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KIST 김진영 박사는 "이번 성과는 향후 퀀텀닷 태양전지의 에너지 전환효율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실험적 노력에 방향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IST-KAIST 공동연구진, 이중 층 구조의 신물질 개발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28일 퀀텀닷 태양전지의 전류 손실을 막아 전지 효율을 47% 높이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에는 KIST 수소·연료전지연구단 김진영 박사팀과 계산과학연구센터 김동훈 박사팀, 한국과학기술원(KAIST) 신소재공학과 정연식 교수팀이 공동으로 참여했다.

퀀텀닷 태양전지는 생산비용이 저렴하고, 안정성이 뛰어나 실리콘 태양전지를 대체할 차세대 태양전지로 주목을 받고 있지만, 에너지 전환 효율이 충분하지 못해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태다.

Advanced Energy Materials 커버 이미지 [KIST 제공]

퀀텀닷 태양전지의 구성요소인 '정공수송층'은 태양전지 내부에 전류가 흐를 수 있게 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정공수송층은 퀀텀닷 태양전지의 정공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층이다.

특히 빛을 흡수해 전기 에너지를 생성하는 과정에서 이 층에서 상당한 전류 손실이 발생하는데 이를 최소화하는 것이 퀀텀닷 태양전지 성능 향상의 핵심 키였다.

전 세계 많은 연구진이 이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정공수송층 재료 개발을 시도했지만, 소재 내부에 전류의 흐름을 방해하는 쌍극자가 발생해 성과를 거두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KIST는 설명했다.

쌍극자는 크기가 같은 양의 전하와 음의 전하가 일정 거리 만큼 떨어져 있는 전하 배열이다.

KIST-KAIST 공동연구진은 쌍극자를 제거하기 위해 양자역학 이론을 활용해 이중 층 구조의 신물질(α-6T/PEDOT:PSS)을 개발했다고 KIST는 밝혔다.

KIST는 이를 통해 태양전지 내 전류 손실을 기존의 20% 수준으로 줄여, 전지 효율을 47% 향상시켰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를 바탕으로 누설 전류를 더욱 감소시키려는 실험과 결과가 이어진다면 퀀텀닷 태양전지가 상용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KIST 김진영 박사는 "이번 성과는 향후 퀀텀닷 태양전지의 에너지 전환효율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실험적 노력에 방향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구 결과는 소재 분야 권위지인 '어드밴스드 에너지 머티리얼즈'(Advanced Energy Materials) 최신호에 표지논문으로 게재될 예정이다.

jesus7864@yna.co.kr

☞ 탁현민 "조국은 제 친구…지탄받아도 옆에 있을 것"
☞ 돌멩이 경기장 밖으로 던진 박항서에 왜 열광하나
☞ 황교안 부인, 텐트서 "여보"…의원들 뛰어가보니
☞ "20년간 필로폰 중독였다" 건설사 이대표 생생 증언
☞ "자취방으로 불러 '같이 놀자'" 자원봉사자에 '성희롱'
☞ "사생활 폭로할 것" 양준혁 협박녀 그 후…
☞ '김장 전투' 北에선 가구당 김장 300㎏이 보통!
☞ 본인 '나체 인증샷' 올린 대학생들 "시험 기간에…"
☞ 104세 할머니, 첫 도전한 사슴사냥 성공
☞ 이대호 몸값과 배구단 총연봉이 비슷?…'웃픈 현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