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머니투데이

"이건 만능이야" 1000원짜리 바세린에 대한 모든 것

김도엽 인턴 입력 2019. 11. 29. 04:30 수정 2019. 11. 29. 10:52

기사 도구 모음

김대리가 생활 속 꿀팁을 전합니다.

이제 바세린은 단순히 상처치료, 피부·입술·모발 등에 ·보습에만 쓰이는 게 아니라 일상의 만능 제품으로 자리 잡았다.

염색할 때 염색약이 묻기 쉬운 곳에 바세린을 발라 착색을 방지하는 것, 향수를 뿌리기 전 해당 부위에 바세린을 살짝 바르고 뿌려 향이 오래 지속되게 하는 것 등이 잘 알려진 바세린 활용팁 중 하나다.

이외에도 바세린은 제모크림 대용, 각질 제거, 메이크업 리무버 등 뷰티 용도로 다양하게 이용된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꿀팁백서]

[편집자주] 김대리가 생활 속 꿀팁을 전합니다. 엄마, 아빠, 싱글족, 직장인 등 다양한 모습의 김대리가 좌충우돌 일상 속에서 알아두면 유용한 생활정보를 소개합니다. 의식주, 육아, 여행, 문화 등 생활 곳곳에서 만나는 깨알정보에서부터 "나만 몰랐네" 싶은 알짜정보까지 매주 이곳에서 꿀 한 스푼 담아가세요.

바세린/사진제공=유니레버 코리아


#어제는 김 대리의 누나와 어린 조카가 김 대리의 집을 찾아왔다. 조카를 두고 누나와 이야기를 나누는 김 대리, 그런데 잠시 한눈판 사이에 조카가 스케치북 대신 바닥에다 크레파스와 유성매직으로 낙서를 해놨다. 머리가 새하얘진 김 대리, 그런데 누나는 김 대리에게 바세린이 있으면 가져오라고 한다.김 대리는'갑자기 바세린은 왜?' 하며 의아해한다.

◇가정마다 하나씩은 갖춰 놓는다는 '바세린(Vaseline)'

대개 집마다 하나씩은 있는 '바세린(Vaseline)', 이 바세린은 1870년 로버트 체스브로가 '페트롤리움 젤리(석유 화학 성분)를 정제해 출시한 제품이다. 원래 바세린은 상처치료제로 출시되었지만 바세린이 피부 보습제로도 효과가 크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보습용으로도 널리 쓰였다.

출시된 지 150년 가까이 됐지만 여전히 생활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바세린. 이제 바세린은 단순히 상처치료, 피부·입술·모발 등에 ·보습에만 쓰이는 게 아니라 일상의 만능 제품으로 자리 잡았다. 염색할 때 염색약이 묻기 쉬운 곳에 바세린을 발라 착색을 방지하는 것, 향수를 뿌리기 전 해당 부위에 바세린을 살짝 바르고 뿌려 향이 오래 지속되게 하는 것 등이 잘 알려진 바세린 활용팁 중 하나다.

이외에도 바세린은 제모크림 대용, 각질 제거, 메이크업 리무버 등 뷰티 용도로 다양하게 이용된다. 그러나 피부에 쓰이는 용도 말고도 바세린은 일상에서 사용처가 많다.

/사진=이미지투데이

◇바세린 일상에서 최대한 활용하는 법

아이를 키우는 가정이라면 아이가 바닥에 낙서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을 것이다. 유성매직 등으로 한 낙서는 지우기가 꽤 힘든데 이때 바세린을 활용하면 쉽다. 마른 수건 등 면제품에 바세린을 묻혀서 닦아주면 유성매직이나 얼룩, 크레용 등을 손쉽게 지울 수 있다. 이는 바세린의 석유 화학 성분이 때를 녹이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바세린은 가전제품 등에 묻은 얼룩이나 손때 등을 없애는 데도 효과적이다. 또한 스티커 등을 붙였다가 뗀 끈끈이 자국도 바세린을 묻혀 닦아주면 쉽게 제거할 수 있다고 한다. 옷이나 베개 등에 묻은 화장품들도 물에 적신 수건에 바세린을 발라 닦아주면 쉽게 얼룩이 사라진다.

이 밖에 신발이나 가방 등 여러 가죽제품을 관리할 때도 바세린을 이용할 수 있다. 가죽구두 표면에 바세린을 얇게 발라 닦아주면 표면의 광택과 질감을 빠르게 복원할 수 있다. 가죽제품에 바세린을 살짝 묻혀 닦아주면 광택을 내고 스크래치를 예방하는 효과를 낼 수 있다.

포르쉐 911 7세대 매뉴얼 중 일부. "3개월마다 세차 후에 자동차 왁스나 중성 윤활유(쉐 911 7세대 매뉴얼 중 일부. "3개월마다 세차 후에 자동차 왁스나 중성 윤활유(예;바세린)를 휠에 바를 것"이라 표기돼 있다./사진=포르쉐 홈페이지 캡처
또한 각종 공구 등의 철물 관리에도 바세린을 윤활제로 사용 가능하며 녹 방지 역할도 한다. 실제로 포르쉐 911 7세대 매뉴얼에 "3개월마다 세차 후에 자동차 왁스나 중성 윤활유를 휠에 바를 것"이라 표기돼 있는데 중성 윤활유의 대표적인 예로 바세린이 언급된다.
김도엽 인턴 dykfactionist@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