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김기현 제보, 민정비서관실 소관 아니어서 반부패로 이관"

2019. 11. 29. 12: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청와대는 29일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비위 관련 제보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에게 전달했다는 의혹을 두고 "해당 제보는 민정비서관실 소관이 아니어서 반부패비서관실로 이관한 것뿐"이라고 밝혔다.

이어 "반부패비서관실로 들어오는 제보 중에도 소관 사항이 아닌 제보들은 민정비서관실로 이관하는 것"이라며 "백 전 비서관이 김 전 시장 비위 관련 제보를 이관한 것은 당연한 절차"라고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기현, '대통령 친인척·특수관계인' 등 민정 감찰 대상 해당 안돼"
'백원우, 직제에 없는 별도 감찰팀 가동 의혹' 부인
[그래픽] 전 울산시장 비위 첩보 전달 과정 (서울=연합뉴스) 김영은 기자 = 백원우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비위 첩보를 박형철 전 반부패비서관에게 전달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27일 "단순 이첩한 것 이상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검찰은 작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찰이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비위 첩보를 넘겨받아 김 전 시장에 대해 이른바 '하명수사'를 했는지 여부를 수사 중인 가운데 최근 청와대 감찰반 총괄인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에게서 "백원우 당시 민정비서관이 첩보를 전달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0eun@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박경준 기자 = 청와대는 29일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비위 관련 제보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에게 전달했다는 의혹을 두고 "해당 제보는 민정비서관실 소관이 아니어서 반부패비서관실로 이관한 것뿐"이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또한 백 전 비서관의 재임 기간 직제에 없는 별도의 감찰 인력이 가동됐다는 의혹을 부인하며 제보를 이관하는 과정에는 문제가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반부패비서관실과 마찬가지로 민정비서관실에도 직제상 감찰반이 있다"면서 "감찰 대상은 대통령 친인척 및 특수관계인"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제보의 당사자인 김 전 시장은 대통령 친인척도, 특수관계인도 아닌 만큼 민정비서관실 감찰 대상에 해당하지 않아 반부패비서관실로 해당 제보를 이관했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백 전 비서관이 직제에 없는 별도의 감찰팀을 가동했다는 의혹은 당연히 사실이 아니다"라고 거듭 밝혔다.

이어 "반부패비서관실로 들어오는 제보 중에도 소관 사항이 아닌 제보들은 민정비서관실로 이관하는 것"이라며 "백 전 비서관이 김 전 시장 비위 관련 제보를 이관한 것은 당연한 절차"라고 전했다.

민주연구원장 부원장인 백 전 비서관은 전날 입장문을 내고 김 전 시장 관련 제보를 이관하는 과정은 절차대로 이뤄졌다고 주장한 바 있다.

백 전 비서관은 "민정수석실에는 각종 첩보 및 우편 등으로 접수되는 수많은 제보가 집중된다"며 "각종 첩보와 민원은 민정수석실 내 업무분장에 따라 시스템대로 사안에 따라 분류해 각 비서관실로 전달된다"고 언급했다.

백 전 비서관은 "일반 공무원 관련 비리 제보라면 당연히 반부패비서관실로 전달됐을 것이고, 확인이 필요한 첩보나 제보는 수사 기관에 이첩해 수사하게 하는 것이 통례"라며 "이는 수십 년 넘게 이뤄진 민정수석실의 고유기능"이라고 덧붙였다.

권력기관 개입 의혹 제기하는 김기현 전 울산시장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자유한국당 소속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지난 2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이 경찰 수사를 받으면서 낙선했던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 권력기관이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toadboy@yna.co.kr

honeybee@yna.co.kr, kjpark@yna.co.kr

☞ 70대 여성집 수색 해보니…냉동고 연 경찰 '깜놀'
☞ 김건모·장지연 직접 밝힌 결혼식 미룬 이유
☞ 나카소네 전 총리 별세…향년 101세
☞ '돈봉투' 때문에…의원들 대낮 난투극 이후
☞ "지시 거부하면 말 탈 기회 안 줘" 유서 남기고 숨져
☞ '난 마약상이였다'…육아·남편 옥바라지 때문에
☞ "설리 영혼에 접신 말 전하는 중"…비난 이유는
☞ 북한에서 '신사임당'이 인기 있는 이유?
☞ 주지훈 퇴출?…'죄지은 연예인 방송출연 금지법안'
☞ 폐암말기 김철민도 복용한 개구충제 항암효과 진실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