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 대학생, 졸업식서 '나치 경례'..독일 대사관 "충격"

2019. 11. 30. 13:5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말레이시아의 한 대학생이 졸업식에서 '나치 경례' 동작을 한 사진을 SNS에 올려 논란이 되자 주말레이시아 독일 대사관이 충격이라며 공식 유감을 표명했다.

30일 말레이메일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사바주립대학교의 한 졸업생은 지난주 학위 수여식에서 나치 경례 동작을 한 사진을 찍고 "내가 히틀러의 상징을 따라 한 것은 이 세상이 유대인의 지배를 받아 눈이 멀고 귀가 먹었기 때문"이라는 글과 함께 페이스북에 올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슬람 신자로서 유대인과 싸우는 팔레스타인에 연대 표명

(자카르타=연합뉴스) 성혜미 특파원 = 말레이시아의 한 대학생이 졸업식에서 '나치 경례' 동작을 한 사진을 SNS에 올려 논란이 되자 주말레이시아 독일 대사관이 충격이라며 공식 유감을 표명했다.

말레이 대학생, 졸업식서 '나치 경례'…독일 대사관 "충격" [말레이메일]

30일 말레이메일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사바주립대학교의 한 졸업생은 지난주 학위 수여식에서 나치 경례 동작을 한 사진을 찍고 "내가 히틀러의 상징을 따라 한 것은 이 세상이 유대인의 지배를 받아 눈이 멀고 귀가 먹었기 때문"이라는 글과 함께 페이스북에 올렸다.

그는 "유대인에 대한 분노와 증오, 복수심을 담아 (팔레스타인 자치령) 가자에 연대를 보낸다. 그렇기에 나는 홀로코스트(나치의 유대인 대학살)를 저지른 히틀러에게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해당 글에는 '세이브 가자'(#SaveGaza), '프레이포 팔레스타인'(#Pray4Palestine)이라는 해시태그도 달았다.

히틀러와 나치 경례 [DPA=연합뉴스]

이 글이 SNS를 통해 퍼지자 말레이시아 네티즌들은 "우리가 팔레스타인 주민과 같은 이슬람 신자라고 해서 히틀러를 찬양하는 것은 말도 안 된다"며 비난을 쏟아냈다. 말레이시아의 국교는 이슬람교다.

이후 해당 글 작성자는 "농담이었다"며 수습에 나섰고, 페이스북은 커뮤니티 규정을 위반했다며 게시물을 삭제했다.

주말레이시아 독일대사관 "나치경례에 충격" [주말레이 독일대사관 페이스북]

주말레이시아 독일 대사관은 29일 페이스북에 공식 입장을 올려 이번 사건에 대한 유감을 표명했다.

대사관은 "나치 경례를 한 사바주립대 졸업생으로 인해 충격받았다"며 "2차 세계대전 중 독일 나치 정권이 가져온 끔찍한 고통을 고려했을, 대학살을 저지른 정권에 대한 어떤 지지의 표시도 규탄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어 "말레이시아 정부와 대학 당국도 마찬가지이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사바주립대는 졸업생의 '나치 경례'가 개인행동이라며 학위를 받기 위해 올라선 자리에서 그런 행동이 이뤄진 데 대해 유감을 나타냈다.

noanoa@yna.co.kr

☞  '민식이' 엄마, 나경원에 "꼭 사과받겠다"…울분 터뜨려
☞ 조국 가족펀드 운용 의혹 수사 참고인 숨진 채 발견
☞ 평양냉면은 저리 가! 요즘 뜨는 '북한 먹방' 강자는?
☞ "24시간 상주시키고 9시간 인정?" 갑질 채용 공고
☞ '집단성폭행' 정준영, 징역 6년 선고에 울음 터트려
☞ 잠자는 아버지 이유없이 발로 걷어찬 아들 실형
☞ 모모랜드, 9인조→6인조로 재편…태하·연우 탈퇴
☞ "버스에서 '짜증 1순위'는 새치기…2위는 넓은 자리 차지"
☞ "나랑 결혼해줄래"…법안 심의 중 공개 프러포즈한 의원
☞ 겨울 불청객 '소화불량'…아는 만큼 피해간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