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타협국면 넘어섰다"..與, 한국당 제외 안건처리 검토(종합)

2019. 12. 1. 18:5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1일 자유한국당이 지난달 29일 본회의 안건 199개에 신청한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을 통한 합법적 의사진행 방해)를 철회하지 않을 경우 다른 야당들과 공조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과 민생법안, 예산안 등을 처리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이인영 원내대표는 기자들에게 "모든 것은 한국당에서 공식적으로 필리버스터 철회 입장이 나와야 한다"며 필리버스터 신청 철회 후에 다른 문제들을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與 최고위 간담회 "2∼3일 의견 나누되 한국당 입장변화 없으면 안건처리"
"정기국회서 예산안·패스트트랙·민생법안 반드시 처리"
필리버스터 규탄하는 민주당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지난달 29일 국회 로텐더홀 앞 계단에서 '민생파괴! 국회파괴! 자유한국당 규탄대회'를 열고 필리버스터를 신청한 한국당을 규탄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차지연 이보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일 자유한국당이 지난달 29일 본회의 안건 199개에 신청한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을 통한 합법적 의사진행 방해)를 철회하지 않을 경우 다른 야당들과 공조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과 민생법안, 예산안 등을 처리하기로 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최고위원들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비공개 최고위원 간담회를 열고 향후 국회 대응 방안을 논의해 이런 결론을 내렸다.

이 대표는 간담회에서 한국당의 '무차별 필리버스터' 신청을 비판하면서 "이제는 타협국면을 넘어섰다. 한국당이 판을 다 깨놨는데 무슨 타협이 되겠냐. 원칙대로 하자"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최고위원들도 격앙된 분위기 속에서 "한국당에 필리버스터 신청 철회를 촉구하면서 2∼3일 더 이야기를 해보되 '4+1'로 진용을 갖추고 가야 한다"는 의견을 낸 것으로 전해졌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아이들 목숨까지 정쟁의 도구로 삼은 한국당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이런 국회 상황을 초래한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당은 2∼3일 동안 한국당을 포함해 야당과 의견을 나눌 생각"이라며 "의견을 나누는 데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한국당이 필리버스터를 철회하고 정상적인 의사 진행에 조건 없이 함께 참여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만약 한국당의 태도 변화가 없다면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을 원칙으로 해서 의사 진행 및 안건 처리에 나설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이인영 원내대표는 기자들에게 "모든 것은 한국당에서 공식적으로 필리버스터 철회 입장이 나와야 한다"며 필리버스터 신청 철회 후에 다른 문제들을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최고위원 간담회 참석하는 박주민과 전해철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최고위원(왼쪽)과 전해철 의원이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2019.12.1 toadboy@yna.co.kr

홍 수석대변인은 또 "우리 당은 정기국회 내에 예산안, 선거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등 패스트트랙 관련 법, '민식이법'을 포함한 민생 관련 법안을 반드시 처리한다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이날 제안한 '2일 원포인트 본회의 개최'에 대해 홍 수석대변인은 "원내대표가 2∼3일간 야당과 의견을 나눈다고 했으니 거기서 (이야기)할 것"이라며 "본회의가 열리면 (패스트트랙 절차에 따라) 무조건 유치원 3법이 자동상정되고 한국당이 필리버스터를 신청하게 돼 있다. 원포인트든 뭐든 간에 핵심은 필리버스터를 철회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간담회 참석자는 통화에서 "민식이법을 처리하겠다는 것이 한국당의 진심이라면 왜 못 받겠느냐"면서도 "민식이법도 중요하지만, 포항 지진 피해 지원법 등 다른 민생법안도 중요한 건 마찬가지다. 민식이법이 상징하는 민생법안에 대한 의지를 보이려면 한국당이 필리버스터를 모두 푸는 게 사리에 맞는다"라고 강조했다.

한국당이 유재수 전 부산시 부시장 의혹,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우리들병원 특혜대출 의혹 등 '친문(친문재인) 게이트'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것에 대해서는 간담회에서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한국당이 정치적으로 공세하는 것인데 우리가 그런 것을 논의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charge@yna.co.kr

☞ 靑 민정비서관실 소속 검찰 출신 행정관 숨진채 발견
☞ 文대통령 "주말동안 책 세권 내리 읽어"
☞ "거기 소변보는 데 아니예요" 훈계했다가
☞ '공무원 낮술' 막겠다는 공주시의 획기적인 대책
☞ "칭찬은 말로 하세요"…제자 추행했다가
☞ "벤츠 싸게 사 줄게"…수천만원 건넸다가
☞ 재결합 요구했다가 만나주지 않자
☞ '민식이' 엄마, 나경원에 "꼭 사과받겠다"
☞ 필리핀에서 택시 탈 때 주의할 점
☞ 맞벌이 부부가 소득공제를 많이 받으려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