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의혹에 겹쳐진 '백원우'

정제혁 기자 2019. 12. 1. 22:2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향신문] ㆍ야당, 여 핵심부 연결 프레임
ㆍ여권은 불똥 튈까 ‘조마조마’

백원우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청와대 민정수석실을 겨냥한 검찰 수사의 핵심으로 떠올랐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청와대 감찰 무마 의혹의 교차점에 백 부원장이 등장한다.

백 부원장이 청와대 민정비서관으로 재직할 때 일로 받는 의혹은 두 가지다. 먼저 김 전 시장에 대한 경찰의 하명수사 의혹이다.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자유한국당 소속인 김 전 시장을 떨어뜨리려고 경찰이 청와대 지시를 받아 수사를 했으며 거기에 백 부원장이 개입한 게 아니냐는 것이다. 핵심은 백 부원장이 ‘첩보문건’을 최초 입수한 경위다. 출처가 경쟁 후보 쪽이면 선거개입용 청부수사라는 의심을 피하기 힘들다. 민정비서관실이 첩보문건을 생산했거나 작성에 개입했다면 ‘민간인 사찰’ ‘선거개입’으로 비화할 수 있다.

백 부원장은 유 전 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에도 두 차례 등장한다. 당시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으로 있던 유 전 부시장이 감찰을 거부하자 ‘감찰을 지속하거나 검찰에 수사의뢰해야 한다’는 박형철 반부패비서관과 ‘감찰을 마무리하자’는 백 부원장의 주장이 맞섰다고 한다. 백 부원장이 ‘감찰 중단’을 주장한 경위를 파악하는 게 수사의 핵심인 셈이다.

한국당은 1일 국회에서 열린 ‘친문 게이트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회의에서 ‘선거농단’ ‘감찰농단’ ‘금융농단(우리들병원 특혜대출 의혹)’ 등 3개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하기로 하면서 백 부원장을 이들 의혹의 핵심고리로 지목했다.

백 부원장은 재선 의원 출신에다 친노·친문 핵심으로 꼽힌다. 현 정부 출범 뒤 그가 자신의 ‘정치적 체급’보다 한참 낮은 민정비서관에 임명되자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한국당이 백 부원장을 의혹의 중심으로 부각하는 것도 여권 내 정치적 위상 때문이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이라는 ‘공조직’과 여권 핵심부를 연결하는 일종의 가교로 몰아가려는 것이다. 여권이 백 부원장에 대한 검찰 수사에 특히 촉각을 곤두세우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다. 수사의 불똥이 자칫 여권 핵심부로 튈 수 있다고 우려하는 것이다.

백 부원장은 지난달 28일 입장문을 통해 김 전 시장 하명수사 논란에 대해 통상적인 절차에 따른 첩보의 이첩이었다고 해명한 후 침묵을 지키고 있다.

정제혁 기자 jhjung@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