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박범계, 국회서 '김기현 문건' 흔들어 보였다

김형원 기자 2019. 12. 2. 03:0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靑 선거개입 의혹]
며칠 전엔 "내용 모른다"더니.. 작년 3월 법사위서 제보문건 언급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장을 맡았던 박범계 의원이 작년 3월 국회에서 "김기현 울산시장 관련 제보 문건을 받았다"면서 자료를 흔들어 보였던 것으로 1일 확인됐다. 박 의원은 지난달 29일 본지 통화에서 "김 시장 제보 문건과 관련한 내용을 모르고, 청와대에 문건을 넘긴 것도 없다"고 주장했는데, 실제와 다른 해명을 한 것이다.

지난해 3월 29일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저에게 (김기현) 울산시장과 울산시장의 측근, 형제에 관련된 비리 의혹들이 이렇게 문서로 제보가 되었다"며 흔들어 보이고 있다. /국회 영상회의록

검찰은 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가 지역건설업자의 제보 내용을 정리해 첩보 문건 형태로 당시 청와대 백원우 민정비서관에게 건넸을 가능성에 대해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만일 박 의원과 민주당이 제보를 받아 청와대에 정리해 옮겼다면 당·청이 함께 선거에 개입한 사건이 된다.

국회 회의록에 따르면 박 의원은 작년 3월 29일 국회 법사위에서 김 전 시장 비리 의혹 문건을 흔들어 보이면서 "저에게 울산시장과 울산시장의 측근, 형제에 관련된 비리 의혹들이 이렇게 문서로 제보가 되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울산시장 비리 의혹에 대한 수사) 성과를 내지 못한다면 말 그대로 경찰은 수사 구조 개혁을 요구할 자격도 없다"며 "울산청 단위의 수사 역량으로 지방선거든 뭐든 그런 것 관계없이 있는 결대로 수사를 종결하시라"고 했다. 당시 이철성 전 경찰청장은 이 같은 질책에 "법과 원칙에 따라서 공정하게 오해 없도록 수사하겠다"고 답변했다.

당시 박 의원이 흔들어 보인 문건은 지역건설업자 김모씨가 제보한 것일 가능성이 크다. 김씨는 본지 인터뷰에서 "투서 형식으로 만든 문건을 청와대 민정수석실만이 아니라 민주당에도 보냈다"고 했다. 검찰은 김씨가 제보한 이 문건과 청와대가 경찰에 내려보낸 '김기현 비위 첩보' 문건 내용이 다르다는 점을 확인했다. 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가 제보 내용을 정리해 첩보 문건 형태로 당시 청와대 백원우 민정비서관에게 건넸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