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靑민정 前직원들 "백원우 별동대는 문제 조직".. 광범위한 인사 접촉하며 해결사 역할도 한듯

김형원 기자 2019. 12. 2. 03:0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靑 선거개입 의혹]
"한개였던 특감반, 文정부 출범후 두개로 쪼개지며 백원우 밑 신설
세월호때 경고받은 해경 간부들 포상후보서 제외한것도 별동대"

전직 청와대 민정수석실 관계자들의 '백원우 별동대' 증언이 공개되면서 앞으로 검찰의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수사는 백 전 비서관이 이 별동대에 어떤 지시를 했느냐에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그동안 "대통령 친·인척 관리를 하던 감찰반원일 뿐"이라며 별동대의 존재를 부인해 왔다. 하지만 복수(複數)의 청와대 민정수석실 직원들은 "친·인척 관리와는 업무 성격이 다른 별도 조직이었다"고 반박하고 있다. 민정비서관실에 별도 특감반이 운영됐다면 이는 대통령 비서실 운영 규정에 어긋난다. 이들 별동대가 누구 지시로 만들어졌고, 어떤 활동을 했는지가 향후 검찰 수사의 핵심이 될 전망이다. 더구나 '백원우 별동대' 소속으로 알려진 검찰 수사관 A씨가 1일 극단적 선택을 함에 따라 의문이 더 증폭되고 있다.

◇"별동대 사무실서 해경 간부에 고함"

지난 26~30일 자유한국당 김도읍 의원실과 면담하거나 통화한 청와대 민정수석실 관계자들에 따르면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은 창성동 별관에서 2개 팀을 운용했다. 민정비서관실 소속 감찰반원 6명 가운데 검찰 수사관 A씨와 경찰 총경 B씨는 친·인척 관리팀과는 별도로 자기들만의 사무실을 뒀다. 이들은 대통령 친·인척과 주변 인물들을 관리하던 나머지 직원과 달리 다양한 인사를 접촉하면서 때론 '해결사' 역할도 했다고 한다.

검찰은 '백원우 별동대'가 지난해 지방선거가 있기 전에 울산으로 내려가 당시 김기현 시장 측근들에 대한 수사 상황을 점검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 비서실 운영 규정은 민정비서관실의 업무를 대통령 주변 인사에 대한 관리, 국정 관련 여론 수렴과 민심 동향 파악 등 두 가지로 적시하고 있다. 이 외의 일을 할 경우 '직권남용' 소지가 크다.

야당은 별동대의 울산행에 대해 "명백한 선거 개입 행위"라고 했다. 그러나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은 지난달 29일 국회에서 "고래고기 사건에 대해 검경이 다투자 조율하러 갔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김 의원 측과 통화한 민정수석실 관계자들은 "고래고기 사건을 해결하러 갔든, 울산시장 측근들의 사건을 챙기러 갔든지 간에 이들이 울산으로 간 것부터가 직무 권한 밖 행위"라고 했다. 이들은 "지난해 9월 세월호 사고 당시 경고를 받았던 해양경찰청 간부를 정부 포상 후보에서 제외하고 조사했던 것은 별동대가 한 일로 안다"고 했다.

자유한국당 친문(親文) 게이트 진상조사위원장을 맡은 곽상도 의원도 1일 당회의에서 "백원우 별동팀이 사정기관뿐만 아니라 각 부처에서 정보를 수집했고, 이 내용을 이광철 당시 선임행정관(현 민정비서관)에게 보고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별동팀이 해경 소속 간부 3명을 창성동 별관으로 불러서 고함지르고, 휴대전화도 제출받아 포렌식한 것은 권한 없는 불법행위에 해당한다"고 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근무했던 직원 가운데 일부는 최근 검찰에 출석해 "민정수석실에서 특별감찰반은 원래 (반부패비서관실 산하에) 하나였는데, 문재인 정부 들어서 두 개로 쪼개졌다"며 "(별동팀 업무 성격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靑, 유재수 감찰직후 특감반PC 가져가"

청와대 민정수석실 관계자들은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이 무마된 직후 청와대가 감찰 자료를 모두 회수해 갔다"는 증언도 했다. 이들은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이 종료된 지 1년이 지난 지난해 12월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본청 전산팀이 특감반원들의 PC를 가져갔다"면서 "PC에는 포렌식으로 복원한 유 전 부시장의 텔레그램 메시지 등 다수의 감찰 증거가 담겨 있었다"고 했다.

김도읍 의원실에 따르면 앞서 특감반은 2017년 10월 유 전 부시장을 감찰했을 때 그가 청와대 핵심 인사와 수시로 텔레그램을 주고받으며 금융위 인사에 개입한 사실을 포착했다.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