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학고, 의대 진학 억제..지원시 교육비 1천500만원 환수

2019. 12. 2. 06: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과학고등학교가 내년 신입생부터 3학년 때 의과대학에 지원하면 3년간 지원받은 교육비 1천500만원가량을 되돌려받고 교내대회에서 받은 상을 모두 취소하기로 했다.

기존에도 서울과학고는 의대에 지원한 학생에게 장학금을 반납받고 교사 추천서를 써주지 않는 등 의대 진학을 억제해왔다.

서울과학고 측은 "신입생 모집요강에 '의학계열 대학에 지원하면 불이익이 있다'고 명시해뒀다"면서 "학생들 모두 의대 지원 시 불이익이 있다는 점을 알고 입학했다"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내년 신입생부터 의대 지원하면 수상실적도 취소..의대 희망자 '일반고 전학' 권고
[서울과학고 홈페이지 갈무리=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서울과학고등학교가 내년 신입생부터 3학년 때 의과대학에 지원하면 3년간 지원받은 교육비 1천500만원가량을 되돌려받고 교내대회에서 받은 상을 모두 취소하기로 했다.

또 내년부터 의대에 진학하길 원하는 학생에게 일반고 전학을 권고한다.

서울과학고는 이러한 '의학계열 진학 억제방안'을 2일 내놨다. 이 학교는 영재교육법에 따라 과학·기술 인재를 키우고자 설립된 영재학교다.

기존에도 서울과학고는 의대에 지원한 학생에게 장학금을 반납받고 교사 추천서를 써주지 않는 등 의대 진학을 억제해왔다.

하지만 의학계열에 진학한 졸업생이 2017년 28명, 2018년 26명, 2019년 30명 등 해마다 전체의 20% 안팎 나왔다.

서울과학고 측은 "신입생 모집요강에 '의학계열 대학에 지원하면 불이익이 있다'고 명시해뒀다"면서 "학생들 모두 의대 지원 시 불이익이 있다는 점을 알고 입학했다"고 설명했다.

의대 진학 억제방안인 교육비 환수는 3학년 때 대학 입시에서 의대에 지원한 경우에만 적용된다. 졸업 후 재수 등을 통해 의대에 지원하면 교육비를 환수하지 않는다.

작년 서울과학고 졸업생 130명 가운데 '재수생'이 된 것으로 추정되는 학생은 19명이다.

서울과학고는 또 '지역인재 우선선발' 인원을 2021학년도부터 41개 지역(서울내 25개 자치구와 16개 시도)별 2명 이내로 늘려 뽑기로 했다. 현재는 지역별 1명 이내로 선발하고 있다.

지역인재 우선선발은 총 3단계 전형 중 2단계까지 통과한 학생 가운데 각 지역에서 가장 탁월하다고 평가된 학생을 먼저 뽑는 제도다.

jylee24@yna.co.kr

☞ 박항서호 60년 만에 우승하나…3연승 질주
☞ '육군 몸짱' 달력, '복장' 이유로 판매중단이라니
☞ 17세에 입양 후 40세에 국적회복 신청…불허 이유
☞ 한 세기 북한산 쉼터 백운산장, 역사속으로
☞ 한국 온 미얀마 난민들 어디에 살까?
☞ "엄마는 왜 치마 안 입어?"
☞ "거기 소변보는 데 아니예요" 훈계했다가
☞ '공무원 낮술' 막겠다는 시의 획기적인 대책
☞ "칭찬은 말로 하세요"…제자 추행했다가
☞ "벤츠 싸게 사 줄게"…수천만원 건넸다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