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靑앞 '현장 당무' 보기로..정미경·신보라 '병원행'(종합)

2019. 12. 2. 11:2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8일간 단식을 중단하고 2일 당무에 복귀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자신의 단식 농성장이던 청와대 사랑채 인근 '투쟁텐트'에서 당무를 보기로 했다.

황 대표는 이어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며 단식 후 첫 공식 당무를 한 이후 텐트로 들어가 조경태 최고위원 등과 함께 정·신 최고위원을 부축해 밖으로 데리고 나온 뒤 승용차에 태워 병원으로 보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당 관계자 "공수처·연동형비례 철회까지 현장 당무"
黃, 첫 공식당무 최고위 끝난 뒤 鄭·申 부축해 병원 보내
청와대 앞 '투쟁텐트'에서 '현장당무' 시작한 황교안 (서울=연합뉴스) 이은정 기자 =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단식으로 쓰러진 뒤 당무 복귀 첫 날인 2일부터 자신의 단식 농성장이던 청와대 사랑채 인근 '투쟁텐트'에서 당부를 보기로 했다.

(서울=연합뉴스) 박성민 이은정 기자 = 8일간 단식을 중단하고 2일 당무에 복귀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자신의 단식 농성장이던 청와대 사랑채 인근 '투쟁텐트'에서 당무를 보기로 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단식으로 쓰러진 이후 첫 당무로 이곳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한 이후 기자들과 만나 "필요하면 당에도 가고 하겠지만, 당무를 여기에서 보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의 이러한 방침은 단식은 중단했어도 현장에 계속 남아 여권이 강행 기류를 보이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과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적용된 선거제 개혁안 저지를 위한 강력한 투쟁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당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명확한 시기를 정해놓은 것은 아니지만 단식 3대 조건이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2개 법안 철회 때까지라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앞서 황 대표는 이날 오전 8시 40분께 투쟁텐트를 방문, 이곳에서 '동조 단식'을 이어간 정미경·신보라 최고위원을 찾아 중단을 권유하는 것으로 단식으로 쓰러진 이후 첫 공개 행보를 시작했다.

단식 8일 차인 지난달 27일 이곳에서 정신을 잃고 쓰러진 뒤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아온 황 대표가 공개된 장소에 모습을 드러낸 것은 닷새 만이다.

황 대표는 텐트 안에 들어가 누워있는 정·신 최고위원을 향해 무릎을 꿇은 채 다가가 손을 잡고 이야기를 시작했고, 이들은 눈물을 흘리며 황 대표를 맞았다.

황 대표는 "고생 많으시다. 쉽지 않은 일을, 나라를 살리기 위해 몸을 던져주셔서 감사하다"며 "국민들과 당원들이 두 사람의 진심을 알았으니 단식을 멈추고 새로운 투쟁으로 들어가자. 몸을 추스르고…"라고 말했다.

단식 중인 정미경-신보라 격려하는 황교안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단식투쟁을 했던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일 청와대 사랑채 앞 투쟁 천막을 방문해 단식 중인 정미경 의원(왼쪽)과 신보라 의원을 격려하고 있다. zjin@yna.co.kr

황 대표는 투쟁텐트에서 정·신 최고위원과 6분가량 대화를 나눈 뒤 인근 '문재인하야 범국민투쟁본부' 천막농성장을 찾아 지지자들과 만나고, 투쟁텐트 맞은편에서 노숙 단식을 하는 보수단체 '청년화랑' 김현진 대표를 격려하기도 했다.

황 대표는 이어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며 단식 후 첫 공식 당무를 한 이후 텐트로 들어가 조경태 최고위원 등과 함께 정·신 최고위원을 부축해 밖으로 데리고 나온 뒤 승용차에 태워 병원으로 보냈다.

정·신 최고위원이 자신의 권유에도 단식을 계속하겠다는 의지를 보이자 건강을 염려해 억지로라도 단식을 중단시킨 것으로 보인다.

황 대표는 이에 대해 "(단식을) 그만하라고 했다. (둘 다 병원에) 바로 가야 할 것 같다"고 했다.

조 최고위원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대표께서 건강이 염려돼 그만했으면 좋겠다고 해서 (정·신 최고위원을 텐트에서) 모시고 나왔다"고 전했다.

황교안, 청와대 앞 최고위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단식투쟁을 했던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일 청와대 사랑채 투쟁천막 앞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zjin@yna.co.kr

min22@yna.co.kr

☞ '극단 선택' 檢수사관, 윤석열에 "가족 배려 부탁"
☞  4년치 봉급 들고 다니는 '부자 거지'?
☞ 어린이집에서 무슨 일이…5세 아동 성관련 사고 파문
☞ 북한에서 인기 있는 남한가요 TOP 3
☞ BTS 정국 '열애설 CCTV' 유출 노래방 관계자 송치
☞ 뇌종양 직원에 "조져버린다" 막말
☞ 3연승 이끈 박항서 60년만에 우승하나
☞ 구치소 안에서 재소자끼리 창문·주먹 휘둘러
☞ '니가 내 아내와?'…흉기 마구 휘두른 40대
☞ '육군 몸짱' 달력, '복장'탓에 판매중단 하려했다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