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에 꽂힌 박영선.. 알프스 아래 '네이버 AI연구소'도 찾았다

양종곤 기자 2019. 12. 3. 11: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프랑스에서 삼성과 네이버를 잇따라 만나 인공지능(AI) 기술을 점검했다.

내년 중소벤처기업부가 출범할 AI 기반 제조데이터센터에서 두 기업이 어떤 역할을 할지 관심이 모인다.

박 장관은 "4차 산업혁명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네트워크로 연결해 인공지능으로 의사결정을 내리는 기업이 선도하게 될 것"이라며 "내년 중기부는 제조데이터 센터를 구축하고, 중소·벤처기업이 인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AI 연구소' 네이버랩스유럽 방문
"중소·벤처기업, AI 활용 적극 지원"
박영선 중기부 장관이 2일 프랑스 그르노블에 위치한 네이버랩스유럽 내 데이터보관소를 둘러보고 있다. / 사진제공=중기부
[서울경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프랑스에서 삼성과 네이버를 잇따라 만나 인공지능(AI) 기술을 점검했다. 내년 중소벤처기업부가 출범할 AI 기반 제조데이터센터에서 두 기업이 어떤 역할을 할지 관심이 모인다.

중기부는 2일 박영선 장관이 프랑스 그르노블에 위치한 인공지능 연구소인 네이버랩스유럽을 방문했다고 3일 밝혔다.

네이버랩스유럽은 네이버가 2017년 제록스리서치센터유럽을 인수한 후 운영하는 연구소다. AI를 비롯해 사람의 움직임을 기계가 모방하는 기술인 3D 비전, 사람의 언어를 컴퓨터로 구현하는 자연어 처리 기술에서 뛰어난 역량을 갖춘 곳이다. 박 장관은 이날 미셀 가스탈도 연구소장과 면담한 후 소속 연구원들과 AI 관련 논의를 했다. 네이버랩스유럽의 연구원은 한국을 비롯해 26개국 국민으로 구성됐다. 박 장관은 지난달 30일에는 현지에서 김문수 삼성전자 구주총괄 부사장과 뤼크 줄리아 삼성전자 전략혁신센터 전무를 만나 AI를 기업과 정책에 어떻게 적용할 지 등을 논의했다. 중기부 관계자는 “박영선 장관이 네이버랩스를 만나 중기부 (정책과) 연결 가능성을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중기부는 내년 제조데이터센터를 출범한다. 제조데이터는 제품의 기획부터 설계, 제조, 유통, 마케팅에 이르는 전 과정의 데이터다. 이를 위해 중기부는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AI·데이터 전략위원회를 발족하고 지난달 7일 첫 회의를 했다. 박 장관은 “4차 산업혁명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네트워크로 연결해 인공지능으로 의사결정을 내리는 기업이 선도하게 될 것”이라며 “내년 중기부는 제조데이터 센터를 구축하고, 중소·벤처기업이 인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양종곤기자 ggm11@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