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 "제대로 된 환경수업 받고 싶어요"

최이현 기자 2019. 12. 3. 18:5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EBS 저녁뉴스]

'기후 악당'이라고 하죠. 온실가스 감축 목표가 너무 낮고, 계획에도 소극적인 대한민국에 붙은 별명입니다. 과학자들은 지구온난화가 지금 속도로 계속되면, 지구가 버틸 수 있는 시간은 앞으로 10여년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우리 청소년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최이현 기잡니다.

[리포트]

국가환경교육센터가 전국 고등학생 300명과 환경부 꿈꾸는 환경학교 학생 300명에 물었습니다. 

기후위기 시대, 환경문제에 잘 대응하고 있냐는 겁니다. 

우선 환경교육이 충분히 되고 있다고 응답한 학생은 열 명 중 세 명에 그쳤습니다. 

하지만 환경 과목의 중요성에 대해선 많은 학생들이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초․중․고등학교에서 1주일에 1시간씩 환경 과목을 필수화하는 정책에 대해 응답자의 60%가 찬성했고 학생 60%가 환경 과목이 개설되면 들을 의향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실제, 학생들에게 직접 수업 시간표를 짜보도록 했더니 일주일에 평균 2시간을 환경 수업으로 넣었습니다.

인터뷰: 이재영 센터장 / 국가환경교육센터

"중고등학교 중에서 8% 미만의 학교만이 환경 수업을 제대로 가르치고 있다. (환경 문제가 갖고 있는) 복잡성, 불확실성, 시급성 이런 것들을 아이들이 이해하도록 도와주기엔 거의 불가능한 것이 아닌가…"

또 기후 변화가 아니라, 기후 위기라고 진단되는 최근의 환경문제에 대해 학생 두 명 중 한 명은 분리수거와 같은 개인의 노력만으로는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고 답했습니다. 

정부 정책이 필수적이란 얘깁니다.

또 청소년들은 앞으로 환경과 경제문제를 해결해 줄 대통령을 원한다고 답했습니다.

유엔 기후변화정부간협의체(IPCC)가 채택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구온난화로 생태계가 파괴되는 데까지 남은 시간은 약 12년.

제대로 된 환경 교육이 시급합니다.

EBS 뉴스 최이현입니다.

Copyright © E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