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사다난' 나경원의 퇴장..曺사퇴 성과에도 패스트트랙 멍에

입력 2019. 12. 3. 21:15 수정 2019. 12. 4. 06: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가 3일 나경원 원내대표의 임기를 연장하지 않기로 의결하면서 나 원내대표는 오는 10일을 끝으로 평의원 신분으로 내려오게 됐다.

판사 출신 엘리트에 한국당 내 여성 최다선(4선)이자 전국적 인지도를 지닌 '스타 정치인'인 그가 지난해 12월 11일 삼수 끝에 첫 여성 원내대표에 선출됐을 때까지만 해도 파란만장한 1년 임기를 보낼 것으로 예상하기는 어려웠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삼수 끝 첫 여성 원내사령탑..'연동형 비례대표제 검토' 합의로 내내 발목
패스트트랙 충돌 '동물국회' 일조..'달창'·'가산점 등 구설수 오르기도
2018년 12월 11일 열린 의원총회에서 새롭게 선출된 자유한국당 나경원 신임 원내대표가 국회 본청 원내대표실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방현덕 이은정 기자 =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가 3일 나경원 원내대표의 임기를 연장하지 않기로 의결하면서 나 원내대표는 오는 10일을 끝으로 평의원 신분으로 내려오게 됐다.

판사 출신 엘리트에 한국당 내 여성 최다선(4선)이자 전국적 인지도를 지닌 '스타 정치인'인 그가 지난해 12월 11일 삼수 끝에 첫 여성 원내대표에 선출됐을 때까지만 해도 파란만장한 1년 임기를 보낼 것으로 예상하기는 어려웠다.

범친박(친박근혜)계의 지지 속에 총 103표 중 68표를 얻어 원내대표에 당선된 나 원내대표의 지난 1년 임기는 온갖 어려움 속에 평탄하지 않게 흘러갔다.

원내대표 임명장에 잉크도 마르지 않았던 지난해 12월 15일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적극 검토한다'는 여야 5당 원내대표 합의문에 서명한 게 임기 내내 화근으로 작용했다는 평가가 많다.

한국당은 이후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논의만 하자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지만,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의 입법작업은 '강행' 수순을 밟았다.

결국 여야 4당은 공조를 이뤄 올해 4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적용한 선거법 개정안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법안을 비롯한 검찰개혁 법안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밀어붙였다.

이를 저지하려는 한국당과 여야 4당 의원 간의 육탄전이 펼쳐진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이 벌어졌다. 20대 국회가 '최악의 국회', '동물 국회'라는 오명을 쓴 것도 이 때문이다.

패스트트랙 충돌로 한국당 의원 60명이 국회선진화법 위반 등의 혐의로 수사 대상에 올랐고, 이후 경찰·검찰의 무더기 소환 통보는 한국당 의원들을 진두지휘한 나 원내대표의 발목을 잡았다.

이후 국회는 80일간의 파행 끝에 6월 24일 원내대표 간 국회 정상화 합의를 이뤘지만 나 원내대표가 의원들의 거센 반발로 의총에서 합의문 추인을 받지 못해 결국 합의가 번복되는 초유의 사태도 발생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9월 28일 오후 경남 창원시 의창구 두대동 창원 만남의 광장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경남도당 조국 파면 촉구 경남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나 원내대표는 이른바 '조국 사태' 때 강력한 리더십을 빛내기도 했다. 그는 서울대 법대 82학번 동기인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 임명을 강행하려는 여권에 맞서 국정조사와 특별검사 도입 등의 카드를 꺼내들며 팽팽히 맞서 여야 대치 전선의 선봉에 섰다.

조 전 장관은 결국 장관에 임명됐지만, 결국 취임 35일 만인 10월 14일 사의를 표하고 물러났다. 나 원내대표는 여권을 상대로 정치적 승리를 거뒀다는 안팎의 평가를 받았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한국당의 지지율이 더불어민주당에 근소한 차이로 따라붙는 성과도 거뒀다.

그러나 곧바로 조 전 장관 낙마에 기여한 의원들에게 표창장과 상품권을 주고 패스트트랙 사건으로 수사 대상에 오른 의원들에 대한 '공천 가산점'을 언급했다가 당 안팎의 비판에 직면했다.

임기 만료를 10여일 앞둔 지난 11월 29일에는 패스트트랙 법안들의 본회의 상정을 막기 위해 민생·비쟁점 법안 199개에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 방해)를 신청하는 전략을 꺼내 들었다.

여당의 허점을 파고든 '묘수'라는 평가도 나왔지만, 결국 그날 본회의가 무산되면서 '민생법안 처리를 막았다'는 여론의 거센 비난을 받기도 했다.

나 원내대표 개인적으로는 5월 11일 대구에서 열린 장외집회에서 '달창'(달빛창녀단)이란 말을 썼다가 호된 비판을 받기도 했다. 조국 정국에서는 자신의 자녀들에 대한 입시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패스트트랙 사건을 둘러싸고 검찰 수사가 이어지고 있는 점은 앞으로 나 원내대표의 운신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banghd@yna.co.kr

☞ 박항서호 또 이겼다…60년만에 우승에 한발짝
☞ 신인배우 차인하,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
☞ '다사다난' 나경원의 퇴장…10일부터 평의원으로
☞ 구독자 25만명 유명 BJ, 여친 때리고 잠적 후 체포
☞ '흙수저 조롱?' 논란 일으킨 행복주택 광고 자진 철거
☞ 대구 80대 할머니 피살사건 유력 용의자는 50대 딸
☞ 檢수사관 유족, 백원우 전 비서관 안고 통곡
☞ '프듀' 1∼4시즌 모두 순위조작…안준영 PD 등 구속기소
☞ 스스로 가방 열고 나온 3살 중국 아기의 사연
☞ "담배 피우지 말라" 했을 뿐인데…'악몽'의 그날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