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후보 측근 제보가 靑 거쳐 수사로.. 짙어지는 하명수사 의혹

박세환 기자 2019. 12. 5. 04: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의혹을 청와대에 처음 제보한 인사가 송철호 현 울산시장의 측근인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으로 드러나면서 청와대의 하명수사 의혹이 더 커질 전망이다.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여당 후보의 측근이 제보한 경쟁자(김 전 시장)의 비리 첩보가 청와대를 거쳐 선거 즈음 경찰 수사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캠핑장서 우연히 제보자 만났다"
검찰이 청와대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선 4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 앞에 카메라·사진기자들이 모여 있다. 이날 서울동부지검은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해 대통령 비서실을 6시간가량 압수수색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의혹을 청와대에 처음 제보한 인사가 송철호 현 울산시장의 측근인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으로 드러나면서 청와대의 하명수사 의혹이 더 커질 전망이다.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여당 후보의 측근이 제보한 경쟁자(김 전 시장)의 비리 첩보가 청와대를 거쳐 선거 즈음 경찰 수사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여권 관계자는 4일 “김 전 시장 관련 비리를 송 부시장이 청와대에 최초 제보한 것이 맞다”고 밝혔다. 울산시 공무원이던 송 부시장은 2015년 울산시 교통건설국장 등을 끝으로 퇴임했다가 지난해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송철호 후보 캠프에 합류했다. 송 부시장은 ‘캠프 싱크탱크’로 불릴 정도로 선거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고, 송 시장 당선 후 인수위에서 총괄 간사직을 맡은 뒤 그해 8월 1급인 경제부시장에 취임했다. 울산시는 경제부시장이 맡는 사무를 기존 3개국에서 5개국으로 늘리며 힘을 실어줬다.

청와대는 이날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의혹이 청와대로 접수된 경로에 대해 “특별감찰반원이 아닌 민정비서관실 행정관이 외부에서 제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청와대 내부 조사결과 2017년 10월쯤 민정비서관실 B행정관이 송 부시장으로부터 휴대전화 SNS 메시지로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의혹을 제보받았다. B행정관은 청와대 근무 전 캠핑장에서 우연히 송 부시장을 만나 몇 차례 연락을 주고받았다. 그 과정에서 송 부시장은 2016년을 포함해 여러 차례 김 전 시장 의혹을 제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B행정관은 제보 내용을 정리해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에게 보고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B행정관이 공무원 출신이라 보기 좋게 제보를 정리했을 뿐, 새로이 비위 사실을 추가하지는 않았다”며 “백 전 비서관의 추가 지시도 없었다는 게 B행정관의 말”이라고 전했다. 백 전 비서관은 제보가 공직자 비리 의혹이어서 소관 비서관실인 반부패비서관실로 넘겼고, 이후 경찰로 첩보가 이첩됐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백 전 비서관은 이 사안을 정확히 기억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의 핵심은 지난해 지방선거 국면에서 청와대가 선거에 개입할 목적으로 경찰에 표적수사를 지시했다는 것이다. 청와대는 자체 생산 첩보가 아닌 외부 제보를 공식적인 절차에 따라 처리했기 때문에 하명 수사가 아니라는 입장이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A수사관 등 민정비서관실 특감반 2명이 지난해 1월 울산을 방문한 뒤 작성한 ‘울산 고래고기 환부 사건 관련 언론보도 확인보고서’도 공개했다. 보고서에는 해당 사건의 경과와 검경 내부 여론이 담겼다. 고 대변인은 “A수사관은 울산지검에 내려가 해당 보고서를 작성한 것이 맞다”며 “고인의 명예가 훼손되지 않도록 보도에 신중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청와대가 내부 조사 보고서까지 공개한 것은 검찰 수사가 도를 넘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검찰은 검찰의 일을 하겠지만 우리도 우리의 일을 하는 것”이라며 “A수사관에 대한 오해와 억측이 난무하고 있어 바로잡는 차원이었다”고 설명했다. 다른 관계자도 “아니라고 발표해도 믿지 않는 분위기가 있어서 자료를 공개한 것”이라고 했다. 다만 청와대는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에 대해서는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라고만 밝혔다.

박세환 기자 foryou@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