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복지장관 "성남 어린이집 사고에 '성폭력' 용어 부적절"

2019. 12. 5. 14: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5일 경기도 성남시 어린이집에서 발생한 아동 간 성 관련 사고에 대해 "6세 미만 아동이 관련된 문제에 성폭력이라는 용어를 쓰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이날 서울 광화문 정부중앙청사에서 '화장품산업 육성대책' 브리핑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보건복지부는 아동 보호를 최우선에 두고 있다"며 "가해자와 피해자가 아니라 둘 다 5세 어린아이이며, 두 아이의 심리적 트라우마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대책을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가해자, 피해자 아닌 5세 아동들, 아동 보호에 초점 맞추겠다"
박능후 복지장관 "성남 어린이집 사고에 '성폭력' 용어 부적절"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신재우 기자 =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5일 경기도 성남시 어린이집에서 발생한 아동 간 성 관련 사고에 대해 "6세 미만 아동이 관련된 문제에 성폭력이라는 용어를 쓰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이날 서울 광화문 정부중앙청사에서 '화장품산업 육성대책' 브리핑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보건복지부는 아동 보호를 최우선에 두고 있다"며 "가해자와 피해자가 아니라 둘 다 5세 어린아이이며, 두 아이의 심리적 트라우마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대책을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 사건을 설명하는) 가장 넓은 범위의 용어가 성적 일탈 행위일 것"이라며 "어른에게 적용되는 성폭력이란 용어를 쓰면 아이를 보호할 의지가 없어지기 때문에 성폭력이라는 용어를 쓰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이번 사고로 아이들의 성적인 일탈 행위에 대한 인식이나 대책이 참 부족하다는 걸 알게 됐다"며 "부모교육을 통해 아이들에게 어떤 교육을 할지, 기관에서 어떻게 교육해야 할지 매뉴얼을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런 사건은 어린이집에서만 발생하지 않고, 또 동네에서 발생했다고 해서 보건복지부가 빠질 일도 아니다"며 "여성가족부, 교육부와 함께 아동 보호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른 나라를 보니 5세 이하 아동에 대해서는 그런 대책이 별로 없다"며 "발달과정에서 보이는 이상행동이 있었을 때 어떻게 적절하게 아이들을 보호하면서 대처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지난 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성남 어린이집 성폭력 사건에 어떻게 대처할 것이냐'는 신상진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의에 "발달 과정에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모습일 수 있는데, 과도하게 표출됐을 때 어떻게 처리할 것이냐 하는 문제가 있다"고 답변해 피해자를 배려하지 않았다는 비판을 받았다.

논란이 일자 보건복지부는 "장관의 발언은 아동의 발달에 대한 전문가의 일반적인 의견을 인용한 것이며, 사실관계 확인 후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결정하겠다는 취지였다"며 "피해 아동과 부모, 그리고 사건을 바라보며 마음 아파하는 국민의 마음을 깊이 헤아리지 못한 발언으로 매우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withwit@yna.co.kr

☞ 내연녀 폭행·감금 혐의 피소 민주 A의원 결국…
☞ 80년대 인기 그룹 '솔개 트리오' 리더 한정선씨 별세
☞ 학교가 줬는데 교수가 뺏는 수상한 대학 장학금
☞ 호텔서 마약 투약한 승무원, 모닝콜 요청했다가…
☞ '양파 거지'를 아시나요?…코스트코 서비스 중단 논란
☞ "파키스탄 여성 629명, 중국 남성에 신부로 팔렸다"
☞ 한국 여성, 인니 국회서 "살려달라" 호소한 까닭은
☞ 박항서 '인종차별'한 태국과 벼랑끝 '진검 승부'
☞ 장난감 떼쓰는 아이에겐 '중국표 공룡 훈육'이 특효약!
☞ "터질게 터졌다"…맘카페 '아동간 성폭력' 토로 잇달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