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서 총신대 총장 "동성애 단호히 반대, 성희롱 발언 논란 공정하게 조사할 것"

최기영 기자 2019. 12. 6. 18:3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서 총신대 총장이 6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강의 중 성희롱 발언으로 문제 제기된 일부 교수와 관련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이 총장은 "논란의 핵심은 총신대 내 동성애를 지지하는 어떤 세력이 이 모 교수의 발언에 대해 의도적으로 문제를 제기했다고 주장하며 마녀사냥식으로 해당 교수를 성희롱자로 몰아가고 있다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재서 총신대 총장(가운데)과 주요 임직자들이 6일 서울 사당동 총신대 세미나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성희롱 발언으로 문제 제기된 일부 교수와 관련된 논란에 대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송지수 인턴기자


이재서 총신대 총장이 6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강의 중 성희롱 발언으로 문제 제기된 일부 교수와 관련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이 총장은 지난달 18일 총신대 학생자치회가 대자보를 통해 공개한 추가 성희롱‧성차별 사례에 대해 집중 해명했다.

사례 공개 후 이 모 교수는 자신의 강의 내용에 대해 “정당한 의학적 사실 제시를 성희롱으로 곡해했다”고 해명했다. 이 과정에서 “자신의 발언을 지적한 대자보 게재자들이 동성애를 조장하는 시도와 같은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사안은 동성애에 대한 입장 문제로 확산됐다. 교계반동성애 단체들이 “동성애 반대자 이 모 교수를 탄압하지 말라”며 잇따라 성명을 내고 총신대 입구에서 항의 집회를 열기도 했다.


이 총장은 “논란의 핵심은 총신대 내 동성애를 지지하는 어떤 세력이 이 모 교수의 발언에 대해 의도적으로 문제를 제기했다고 주장하며 마녀사냥식으로 해당 교수를 성희롱자로 몰아가고 있다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교수가 동성애 반대에 앞장 서 온 분이다 보니 교육적 의도를 갖고 발언 한 것이지 성희롱의 목적이 있었다고 보지 않는다”며 “그 의도에 공감하지만 그 자리에 있었던 학생들의 마음에 상처가 됐다면 그 점은 잘 보듬어야 할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또 “총신대의 회복을 기대하는 마음으로 상징적으로 총장을 거론하는 것은 괜찮지만 나의 신앙이나 사상, 진영까지 연결시켜 공격하는 건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총신대는 성경의 가르침에 어긋나는 동성애를 단호히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총신대 성희롱‧성폭력 대책위원회(대책위) 활동에 친동성애 성향을 가진 변호사가 관계돼 있다는 주장에 대한 반박도 이어졌다. 이희성 대책위원장은 “논란이 된 변호사는 사건 조사자로 위촉돼 사건의 사실 관계만 조사하고 법리적 의견을 제공하는 역할만 할 뿐 의결권은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근 해당 변호사를 직접 만나 동성애에 관한 성향을 확인한 결과 ‘동성애 찬동에 대한 글을 쓴 적도, 동성애를 지지한 적도 없다. 총신대의 사상적인 부분에 대해 의견을 내거나 평가할 의사도 없다’는 답을 들었다”고 전했다.

반동성애 단체들이 총신대 학생들을 향해 “좌파 성향을 가진 행태”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는 “무리한 판단”이라고 선을 그었다. 대책위 측은 “학교에서 동성애에 대한 설교를 하거나 계몽 교육을 했을 때 학생들로부터 반감이 일거나 이의제기가 발생하는 일은 없었다”며 “동성애에 대한 학생들의 가치관에 대해 의심하지 않는다. 성경적 가르침에 입각해 바른 생각을 넣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학생들이 2차 피해를 입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책위는 사건의 공정한 처리를 위해 조만간 성폭력 분야의 전문가를 위촉할 계획이다. 이 대책위원장은 “가해자로 지목된 교수들도 최대한의 방어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기회를 보장하고 있다”며 “문제 제기된 발언들이 현행 국내 법규와 각급 법원의 판례에 비춰 성희롱에 해당하는지 면밀하게 검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학생들은 이 총장과 대책위의 입장 발표에 대해 “객관적으로 상황을 바라보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는 반응을 보였다. 익명을 요구한 한 학생은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빠른 시일 내에 재발방지대책이 마련되는 것”이라며 “학교가 예산을 투입해 성폭력예방센터를 설치하고 내년 1학기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기영 기자 ky710@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