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지검에서 취재진 만난 '김기현 첩보 제보' 송병기 부시장이 한 말

천금주 기자 2019. 12. 7. 11:5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YTN 뉴스 화면 캡처

청와대의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하명 수사’ 의혹과 관련해 최초 제보자로 지목된 송병기 울산시 부시장이 서울중앙지검에 소환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송 부시장이 서울로 향하자 검찰은 송 부시장의 시청 집무실과 자택, 차량까지 전방위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6일 오전 8시50분부터 송 부시장의 울산시청 집무실과 관용차량, 집 등을 압수수색하는 동시에 그를 소환해 조사했다. 송 부시장은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해 7일 새벽 귀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구체적인 소환 시간과 귀가 시간은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이날 오후 1시쯤 서울중앙지검 청사 앞에서 취재진을 만난 송 부시장은 “오전에 왔다”며 “청와대하고는 아무 관계가 없다”고 말했다. 취재진은 “청와대에 어떻게 제보를 전달하고 보고 했는가”라고 묻자 송 부시장은 “청와대를 간 적이 없는데…”라고 답했다.

어떤 내용을 조사받는 중이냐는 질문에 송 부시장은 “아무것도…그냥 일반적인”이라고 말끝을 흐리다가 “(첩보 전달 경위) 보다 초기 단계”라고 답한 뒤 조사실로 향했다. 송 부시장은 검찰에 출석했다가 점심 식사를 위해 잠시 청사 밖으로 나왔다가 취재진과 마주친 것으로 보인다.

송 부시장이 언급한 첩보 전달 경위는 청와대와 송 부시장의 해명이 엇갈리는 지점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청와대는 송 부시장이 지난해 지방선거를 8개월 앞둔 2017년 10월 문 모 청와대 행정관에게 스마트폰 SNS를 통해 김 전 시장 관련 비리를 제보했다고 밝혔다. 이를 문 행정관이 요약‧정리해 백원우 당시 청와대 민정비서관(현 민주연구원 부원장)에게 보고됐다고 청와대는 부연했다.

그러나 송 부시장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정부에서 여러 가지 동향을 요구했기 때문에 그 동향들에 대해 파악해 알려줬다”고 말했다. 지난 5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송 부시장은 “청와대 모 행정관과 통화하다 울산시 전반에 대해 이야기를 하던 중 측근 비리가 언론에 많이 떠돈다는 일반화된 내용 중심으로 이야기를 나눴다”고 했다. 이는 청와대가 SNS를 통해 제보받았다는 발표와 배치되는 대목이다.

검찰은 송 부시장이 선거에 영향을 줄 의도로 제보했다고 의심하고 있는 만큼 제보 경위를 구체적으로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전날 송 부시장으로부터 김기현 전 울산시장 비리를 처음 접수한 문 전 행정관을 소환해 제보받은 경위와 이후 처리 과정 전반에 대해 조사했다.

아울러 검찰은 울산에서 서울로 이동한 송 부시장의 동선에 맞춰 출두 직전 그의 자택과 울산시청, 사무실, 차량 등 전방위 압수수색을 벌였다. 검찰은 울산시청 본관 8층에 있는 송 부시장 집무실과 자택에 검사와 수사관 10여명을 보내 컴퓨터와 각종 서류 등을 압수수색했다. 울산시청 지하주차장에 있는 송 부시장의 관용차량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집무실 압수수색은 오전 8시50분부터 오후 6시30분까지 무려 9시간 40분에 걸쳐 이뤄졌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컴퓨터 파일과 각종 서류, 노트 등 박스 3개 분량의 압수물을 확보했다.

자택과 관용차량에 대한 압수수색은 오후 1시 전에 모두 마무리했다. 자택에서는 박스 1개 분량의 압수물이 나왔다. 검찰은 특히 송 부시장의 차량이 문 전 행정관과의 만남에 이용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내비게이션과 주행기록 등을 확보하기 위해 차량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한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두 사람이 일회성으로 연락한 것이 아니라 장시간 친분을 이어온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송 부시장은 2013~2014년 무렵 지인 소개로 문 전 행정관을 한 캠핑장에서 처음 만났고 박맹우 전 울산시장의 스카우트를 받고 서울에서 울산으로 내려와 교통건설국 등 핵심 요직을 수행했다.

문 전 행정관은 이미 부산과 경남, 울산 지역 정보담당자로 장시간 활동 중이었으며 이들은 종종 연락하며 불교 신자라는 공통점으로 영남권 유명 사찰을 함께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송 부시장이 문 전 행정관에게 건넨 문자메시지와 지난해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청와대가 경찰에 이첩한 A4용지 4장짜리 ‘지방자치단체장(울산광역시장 김기현) 비위 의혹’ 보고서 내용을 비교하면서 첩보 가공 과정을 역추적하고 있다.

검찰은 이번 주말 송 부시장의 집무실 등에서 확보한 압수물과 조서 분석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이후 송철호 울산시장을 불러 송 부시장의 제보를 알고 있었는지 등을 조사하고 이와 별도로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과 관련해 이광민 민정비서관,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김 전 시장 수사를 이끈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현 대전지방경찰청장) 등을 순차적으로 소환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천금주 기자 juju79@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