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협의체 "9일 본회의에 예산안 및 패스트트랙 법안 모두 상정"

박기호 기자,김성은 기자 2019. 12. 8. 17:0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4월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공조에 나섰던 일명 '4+1 협의체'(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가 9일 열리는 본회의에 내년도 예산안과 패스트트랙 법안들을 모두 상정하기로 했다.

이인영 민주당·김관영 바른미래당·윤소하 정의당·조배숙 평화당·유성엽 대안신당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4+1 협의체 원내대표급 회동을 갖고 이렇게 결정했다고 정춘숙 민주당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예산안·선거법·공수처법·형사소송법·유치원3법 順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 및 패스트트랙 관련 여야 4+1 협의체 원내대표급 회동에서 참석자들이 나란히 서 있다. 왼쪽부터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유성엽 대안신당 창당준비위원장,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조배숙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최고위원. 2019.12.8/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김성은 기자 = 지난 4월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공조에 나섰던 일명 '4+1 협의체'(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가 9일 열리는 본회의에 내년도 예산안과 패스트트랙 법안들을 모두 상정하기로 했다.

이인영 민주당·김관영 바른미래당·윤소하 정의당·조배숙 평화당·유성엽 대안신당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4+1 협의체 원내대표급 회동을 갖고 이렇게 결정했다고 정춘숙 민주당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상정 순서는 예산안, 선거법 개정안,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 형사소송법, 검찰청법, 유치원 3법 등의 순이다.

정 원내대변인은 "(원내대표급 회동에서) 각 부문별로 전반적인 상황을 점검했다"며 "지금 진행되고 있는 것들을 내일 오전 중까지 정리해서 내일 본회의에 올릴 수 있게 준비할 수 있도록 얘기를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본회의에 예산안부터 올라가고 선거법, 공수처법, 형사소송법, 유치원 3법 순으로 (상정이) 될 것"이라며 "민생법안도 올라갈 수 있는데 이에 대한 논의를 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이들은 한국당에 협상장의 문은 계속 열어놓고 있다. 여전히 한국당에서 별도의 접촉은 없지만 9일 원내대표를 새로 선출하는 한국당의 상황을 감안하겠다는 것으로 읽힌다.

정 원내대변인은 '한국당이 원내대표를 선출하면 (재)논의할지 여부를 결정하느냐'는 질문에 "한국당 원내대표가 선출돼 요청이 있으면 그때 얘기하는 것이 맞지 않느냐고 얘기했다"고 답했다.

특히, 4+1 협의체는 패스트트랙 법안의 경우 한국당이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를 신청했기에 정기국회가 끝난 후 임시국회에서 처리를 시도할 계획이지만 아직 임시회 회기를 결정하지 않았다.

정 원내대변인은 "상황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을 것 같고 여러 가지 변수가 있을 것 같다"고 했다. 한국당 원내지도부 선출 이후 오후 2시 본회의까지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4+1 협의체는 9일 본회의에 예산안을 비롯한 패스트트랙 법안을 모두 상정할 계획으로 막판까지 개별 사안들에 대한 미세조정을 시도할 예정이다.

정 원내대변인은 "예산안, 선거법, 사법개혁안에 대해 대부분 의견 접근을 상당히 이뤘다"며 "내일 애기해서 미세한 부분을 정리하면 될 것 같다"고 했다.

goodday@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