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석 요구 '들은 척 만 척'..전광훈 목사 결국 '출금'

홍의표 2019. 12. 9. 19:5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불법 집회를 주도해온 혐의를 받고 있는, 전광훈 목사에게, 경찰이 '출국 금지'조치를 내렸습니다.

전 목사는 지난 광화문 집회에서 "청와대로 진격하자"면서, 과격한 발언을 일삼다가 고발이 됐고, 이후로 경찰의 출석 요구를 계속해서 거부해 왔는데요.

전 목사는 지난 주말에도, 경찰에 나가는 대신, 대규모 광화문 집회에 버젓이 참석 했습니다.

홍의표 기자가 취재 했습니다.

◀ 리포트 ▶

지난 토요일, 광화문에서 열린 '범국민투쟁본부' 집회에 전광훈 목사가 또 다시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전 목사는 '청와대로 진입해 대통령을 끌어내자'는 과격한 발언을 또 쏟아냈습니다.

[전광훈/목사] "(대통령이) 안 나올 경우에는 '4.19'식으로 진입하여 끌어내야 될 것입니다."

전 목사는 불법 집회를 주도한 혐의로 경찰에 출석 요구를 받아온 걸 무시한 채 오히려 더 큰 집회를 예고했습니다.

[전광훈/목사] "21일 날은, 한 번이라도 이 자리에 오신 분들은 총 동원할 것을 명령합니다."

서울 종로경찰서는 전 목사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습니다.

경찰이 네 차례 출석을 통보했지만, 전 목사가 전혀 응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 목사는 지난 개천절, 폭력 집회를 지시하고 내란을 선동한 혐의 등으로 고발당했습니다.

그동안 경찰은 전 목사 측근의 휴대전화와 집회를 주도한 단체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며 전 목사의 혐의를 수사해왔습니다.

대개 서너 차례 경찰의 출석 요구를 거부할 경우 강제 수사로 이어지는 게 일반적입니다.

[박성배/변호사] "출석을 요구함에도 출석에 응하지 않을 때는 체포영장을 발부 받아서 체포하는 게 통상적인 절차이고. 사전 절차로써 우선 출국금지를 해두는 것은 일반적인 수사의 진행 방식입니다."

전 목사는 현재 청와대 농성장 주변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경찰이 "수사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힌 만큼 조만간 전 목사에 대한 신병 확보에 나설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 전 목사 측은 "출국금지 조치는 어불성설"이라며, 자신들의 집회가 '합법적인 종교행사'라고 거듭 주장했습니다.

MBC뉴스 홍의표입니다.

(영상취재 : 남준수, 영상편집 : 김진우)

홍의표 기자 (euypyo@mbc.co.kr)

[저작권자(c) MBC (www.imnews.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