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검찰이 의정활동 개입하면 엄중 대응..실명 공개도 하겠다"

장은지 기자,정상훈 기자 2019. 12. 11. 10: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검찰을 향해 "검찰 간부가 우리 민주당 의원들에게 와서도 검찰개혁 법안에 대해 부정적 얘기를 한다고 들었는데, 더 그런 활동을 하면 실명을 공개하겠다"고 경고했다.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와 검경수사권 조정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오른 검찰개혁 법안의 본회의 상정이 임박하면서 검찰이 법안을 흔들기 위해 의원들을 접촉해 수정안을 발의해달라는 '로비'를 벌인다는 판단에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해찬 대표는 "야당 의원들이 검찰 구슬러 검경수사권 흔들려한다는 보도가 있다“며, ”입법기관인 검찰이 의정활동에 개입하면 엄중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2019.12.11/뉴스12019.12.11/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정상훈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검찰을 향해 "검찰 간부가 우리 민주당 의원들에게 와서도 검찰개혁 법안에 대해 부정적 얘기를 한다고 들었는데, 더 그런 활동을 하면 실명을 공개하겠다"고 경고했다.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와 검경수사권 조정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오른 검찰개혁 법안의 본회의 상정이 임박하면서 검찰이 법안을 흔들기 위해 의원들을 접촉해 수정안을 발의해달라는 '로비'를 벌인다는 판단에서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 간부가 나타나 의정활동에 개입하면 엄중 대응하겠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 대표는 검찰을 향해 "다시는 그런 짓을 하지 말라. 나는 굉장히 단호한 사람이다"라고 잘라 말했다.

이 대표는 재차 "검찰이 야당 의원들을 구슬러 검경수사권 조정을 흔들려 한다는 보도가 있는데 검찰은 입법에 관여할 수 있는 기관이 아니고, 관여하면 그것이 정치개입이다"라고 못박았다. 거듭 검찰의 '로비'를 짚으면서 "각자가 자신의 이해관계나 생각만 앞세우거나 검찰 로비에 넘어간다면 역사적 개혁법은 모두 목표한 의의와 뜻을 잃고 좌초될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자유한국당을 향해선 "지금이라도 진심으로 개혁법안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이날부터 열리는 임시국회에서 선거법 개정안과 검찰개혁 법안 등 패스트트랙 법안을 처리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다만 선거제를 두고 당리당략을 우선한 수정안이 마련된다면 차라리 '원안'으로 처리하겠다는 원칙론도 언급했다.

이 대표는 "패스트트랙에 오른 법안과 아직 처리되지 못한 민생법안을 처리하는 중요한 문제가 있기에 회기를 달리해 임시국회를 열 것"이라며 "(패스트트랙에 오른) 각 법안은 수정안을 마련한다 해도 원안의 원칙과 정신을 잊어선 안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선거법과 개혁법안 모두 각당이 한발씩 양보하고 타협해야 협의점을 찾을 수 있다"며 "개혁 대의 앞에 당리당략이나 개인 이익은 잊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방향으로 뜻을 모아야 한다. 민주당은 법안 목적을 잊은 대안에는 합의하지 않고 차라리 원안을 지키겠다"고 했다.

한편 이 대표는 전날 밤 본회의에서 한국당이 문희상 국회의장에게 "독재타도" "사퇴하라" "아들 공천" "공천 대가" 등의 구호를 외치며 거칠게 항의한 데 대해 "한국당의 여러 추태는 진짜 더이상 우리가 볼 수가 없을 정도"라고 불만을 쏟아냈다.

이 대표는 "(한국당) 원내대표가 국회법을 어기고 거의 30분 가까이 국회의장에게 항의하는 모습이라든가, 수정안을 토론 후에 내놓고 제안설명을 하겠다고 우기는 모습들은 정말 '목불인견'이다. 눈 뜨고 볼 수가 없다는 뜻이다"라고 비판했다.

seeit@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