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공정 우려"..상지대측 '이사선임 취소소송' 재판부 기피신청

손인해 기자 2019. 12. 11. 17:4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사학비리로 물러난 김문기 전 이사장과 '이사선임취소 소송'을 진행 중인 교육부 측 보조참가인 학교법인 상지학원이 "재판장과 변호인 간 특수 관계로 불공정성이 우려된다"며 재판부 교체를 요구했다.

김 전 이사장과 교육부의 이사선임취소 소송은 서울행정법원 행정3부(재판장 박성규 부장판사)가 담당해 왔다.

상지학원은 이를 근거로 재판부가 김 전 이사장 측의 신모씨(80)에 대한 증인신청을 받아들인 점을 들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문기 전 이사장, 교육부 상대 행정소송 제기해 1심 진행
재판장-金측 변호인 2년간 같은 법원서 근무한 '특수관계'
상지대학교 전경(상지대 제공) © News1 노정은 기자

(서울=뉴스1) 손인해 기자 = 사학비리로 물러난 김문기 전 이사장과 '이사선임취소 소송'을 진행 중인 교육부 측 보조참가인 학교법인 상지학원이 "재판장과 변호인 간 특수 관계로 불공정성이 우려된다"며 재판부 교체를 요구했다.

12일 법조계에 따르면 상지학원은 이날 오후 서울행정법원에 재판부 기피 신청서를 냈다. 김 전 이사장과 교육부의 이사선임취소 소송은 서울행정법원 행정3부(재판장 박성규 부장판사)가 담당해 왔다. 교육부 측 보고참가인에는 학교법인 상지학원과 이만열 현 이사장, 교수협의회, 총학생회가 참여했다.

사학비리와 학내 분규사태로 정상화까지 40여년이 걸렸던 상지대학(강원 원주시 소재)을 운영하는 상지학원은 우여곡절을 끝에 2018년 정이사 체제로 전환했다. 그러자 김 전 이사장은 사학분쟁조정위원회(사분위)에 의해 선임된 정이사 선임의 무효를 주장하며 행정소송을 제기해 현재 1심 재판 중이다.

상지학원이 문제 삼는 지점은 사건을 맡은 박성규 부장판사와 김 전 이사장을 대리하는 강모 변호사(57·사법연수원 25기)의 특수관계다. 재판이 진행 중이던 지난 4월 선임된 강 변호사와 박 부장판사는 2015년 2월부터 2016년 2월까지 인천지방법원에서, 2017년 2월부터 2018년 2월까지 서울행정법원에서 총 2년간 같은 법원에서 부장판사로 근무한 인연이 있다. 강 변호사는 법복을 벗은 2018년 2월까지 사건이 진행 중인 서울행정법원 부장판사로 재직했다.

상지학원은 "박 부장판사와 강 변호사의 특수 관계가 재판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상지학원은 이를 근거로 재판부가 김 전 이사장 측의 신모씨(80)에 대한 증인신청을 받아들인 점을 들었다. 과거 상지학원 이사회 참석자도 아닌 고령의 신씨를 증인으로 채택한 건 김 전 이사장 측에 유리한 증언을 이끌어내고 이를 판결에 인용하려 하는 것 아니냐는 취지다.

박 부장판사가 김 전 이사장 측에 유리한 판결을 내리기 위해 변론기일을 촉박하게 지정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상지학원은 지난 11월29일 증인신문 이후 김 전 이사장 측이 서면제출 기회를 청구하자 재판부가 이례적으로 2주 후인 13일을 기일로 지정했는데, 이는 2020년 2월 예고된 인사 이동 전에 김 전 이사장 사건에 대한 판결을 선고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so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