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권 잠룡들 호감도 조사에서 희비 엇갈린 이낙연-황교안

구민주 기자 2019. 12. 13. 14:0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차기 정치 지도자 호감도 조사에서 여야 유력 대권 주자인 이낙연 국무총리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희비가 명확히 엇갈리는 결과가 나왔다.

이 총리는 호감도 부분에서 50%를 기록해 1위에 올랐다.

한편 '호감이 안 간다'는 비호감도 조사에서 황 대표는 67%로 전체 2위에 올랐다.

이번 조사에서 이낙연 총리는 조사 대상 7명 중 유일하게 호감도(50%)가 비호감도(33%)보다 높은 인물이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갤럽 조사, 이낙연 호감도 1위· 황교안 비호감도 2위
비호감도 1위는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대표

(시사저널=구민주 기자)

차기 정치 지도자 호감도 조사에서 여야 유력 대권 주자인 이낙연 국무총리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희비가 명확히 엇갈리는 결과가 나왔다. 이 총리는 호감도 부분에서 50%를 기록해 1위에 올랐다. 황 대표는 호감도에선 낮은 순위를 기록한 반면, 비호감도 순위에서 2위를 차지했다. 비호감도가 가장 높은 정치 지도자는 외국에 체류 중인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대표로 뽑혔다.

여야 유력 차기 대권주자로 꼽히는 이낙연 국무총리(왼쪽)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시사저널 박은숙

호감도 이낙연·심상정, 비호감도 안철수·황교안 순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이 12월10일부터 사흘간 성인 1001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벌인 결과, 이 총리에게 '호감이 간다'는 응답은 50%였다. 2위부터는 심상정 정의당 대표(39%), 박원순 서울시장(32%), 이재명 경기도지사(29%),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새로운보수당' 리더, 23%) 순으로 이어졌다. 황교안 대표는 18%를 기록해 전체 6위를 차지했다.

한편 '호감이 안 간다'는 비호감도 조사에서 황 대표는 67%로 전체 2위에 올랐다. 황 대표를 앞서서 1위를 차지한 안철수 전 대표(69%)와는 단 2%p 차이가 났다. 황 대표에 이어 유승민 의원(59%), 이재명 지사(55%), 박원순 시장(53%), 심상정 대표(45%), 이낙연 총리(33%)가 순위권에 올랐다.

이번 조사에서 이낙연 총리는 조사 대상 7명 중 유일하게 호감도(50%)가 비호감도(33%)보다 높은 인물이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정의당 등 진보 성향 지지자들 사이에선 호감도가 약 70%에 이르렀다. 연령별 호감도는 30~50대에서 약 60%로 높게 나타난 반면, 20대에서는 28%로 가장 낮은 호감도를 기록했다.

황교안 대표는 한국당 지지층에서의 호감도는 60%로 높게 나타났지만, 중도보수까지 포함한 지지자들 사이에선 37%로 낮았다. 한국당의 주요 지지층·지지 지역인 60대 이상(29%)이나 대구·경북(25%) 등에서도 30%를 밑도는 수치를 기록했다.

조사 대상자 중 호감도는 가장 낮고(17%), 비호감도는 가장 높게 나타난(69%) 인물은 안철수 전 대표였다. 그는 2017년 4월 대선 직전, 호감도 면에서 문재인 당시 민주당 대선후보를 앞지른 적도 있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신임대사 신임장 수여식에 입장하고 있다. 왼쪽부터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문 대통령, 이태호 외교부 2차관. ⓒ사진=연합뉴스

文 대통령·민주당 지지율 상승세

한편 이번 한국갤럽 조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긍정·부정 평가는 각각 49%와 43%로 나타나 3주 연속 긍정평가가 오름세를 나타내고 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 사태가 이어지던 10월 셋째 주, 취임 후 긍정률 최저치(39%)를 기록한 이후 최근 두 달에 걸쳐 긍정률이 높아지는 추세다.

정당 지지도는 더불어민주당이 42%, 자유한국당 20%, 정의당 8%, 바른미래당 5%, 민주평화당 0.5%, 우리공화당 0.2% 순이었다. 무당층은 23%를 기록했다. 지난주와 비교해 민주당은 2%p 상승했고,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각각 1%p 하락했다. 특히 한국당의 경우, 국회 패스트트랙과 예산안 통과 국면에서 보여준 투쟁 일변도 전략이 여론의 큰 지지를 받지 못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조사는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집전화 RDD 15% 포함)한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이며 응답률은 15%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고).

Copyright ⓒ 시사저널(http://www.sisajournal.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