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문의숙 사학비리 제보 주광식 전 휘문중 교장 포상금 4천만원

입력 2019. 12. 16. 06: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율형사립고(자사고)인 휘문고등학교를 운영하는 휘문의숙 이사장 등이 학교시설을 교회에 빌려주고 받은 시설사용료를 횡령한 사실을 공익제보한 주광식 전 휘문중학교 교장이 포상금 4천만원을 받는다.

교육청은 "주 전 교장이 제보한 횡령 규모가 50억원대로 학교 피해가 막대했다"면서 "이를 알린 공적을 높이 평가해 역대 최고인 4천만원의 포상금을 지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교육청 역대 최고 공익제보 포상금.."이사장 횡령규모 커 학교피해 막심"
주 전 교장 비롯해 5명에 포상금 총 7천300만원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자율형사립고(자사고)인 휘문고등학교를 운영하는 휘문의숙 이사장 등이 학교시설을 교회에 빌려주고 받은 시설사용료를 횡령한 사실을 공익제보한 주광식 전 휘문중학교 교장이 포상금 4천만원을 받는다.

서울시교육청 공익제보위원회는 주 전 교장을 비롯한 공익제보자 5명에게 총 7천300만원의 포상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들이 제보한 내용은 재작년과 작년 교육청 감사에서 사실로 확인됐다.

주 전 교장은 민모 전 휘문의숙 이사장 등이 학교시설을 교회에 빌려주고 받은 '발전기금'을 일부만 학교 회계에 편입하고 나머지는 별도의 계좌로 관리한 사실을 교육청에 알렸다.

이후 교육청이 감사를 벌여 이런 사실을 확인하고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결국 민 전 이사장은 2008년부터 2017년까지 학교시설을 교회에 임대하고 발전기금 52억여원을 받은 뒤 개인적으로 사용한 혐의로 기소돼 지난 6월 1심에서 징역 3년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됐다.

교육청은 "주 전 교장이 제보한 횡령 규모가 50억원대로 학교 피해가 막대했다"면서 "이를 알린 공적을 높이 평가해 역대 최고인 4천만원의 포상금을 지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다른 공익제보자들은 채용 비리나 교장이 원어민 강사에게 개인 강습을 받는 등 전횡을 벌인 일을 고발해 각각 500만∼1천200만원의 포상금을 받는다.

공익제보위는 공익제보 후 해임된 교사 1명에게 해임돼 지급받지 못한 급여 185만3천350원을 '구조금'으로 지급하기로 했다.

jylee24@yna.co.kr

☞ 폭행·성희롱 논란에 EBS '보니하니' 방송 중단
☞ 승무원 출신 여교수 "가슴 작아 앞뒤 구분 안 된다"
☞ '생수병에 주사바늘로 농약' 삐뚤어진 70대 짝사랑
☞ "베트남 축구팬은 박항서를 '박당손'으로 불러"…왜?
☞ '성폭행 혐의' 강지환 최후진술서 울먹이더니 항소
☞ "신고 안 할 테니 그냥 가" 사정하자 119에 전화
☞ "억울해" 33만명 靑청원…'곰탕집 성추행' 결론은
☞ '다리 절단한 군인 역할'로 인생 바뀐 배우는
☞ '여의도 아이유' 박효주 "나 스스로 말한적 없는데…"
☞ '벽속에 숨겨진 그림'…도난 22년만에 명작 되찾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