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소하 "선거제 250:50으로 겁박하는 與..있는 사람이 더 무서워"

이우연 기자 2019. 12. 16. 09: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선거제 논의에서 '연동형 캡(cap·상한선)'을 주장했던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있는 사람들이 더 무섭다"고 말했다.

앞서 15일 4+1(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의 선거제 단일안 마련은 '연동형 캡' 30석을 주장하는 민주당과 이를 반대하는 정의당 등의 의견 차이로 무산된 바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MBC라디오 인터뷰.."캡 씌우면 민주당 비례 10석 가져가"
"캡 30석 고집한다면, 이번 총선만 해야한다고 요구해"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 News1 이종덕 기자

(서울=뉴스1) 이우연 기자 =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선거제 논의에서 '연동형 캡(cap·상한선)'을 주장했던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있는 사람들이 더 무섭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캡을 씌우면 그쪽(민주당)에서 (비례대표를) 10여석까지 가져갈 수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앞서 15일 4+1(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의 선거제 단일안 마련은 '연동형 캡' 30석을 주장하는 민주당과 이를 반대하는 정의당 등의 의견 차이로 무산된 바 있다.

윤 원내대표는 '연동형 캡'이 한국당 설득용이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이제 한국당 걱정할 때인가"라며 "한국당은 합의를 안 할거고 선거제 개혁은 무산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민주당 안에서도 (지역구 때문에) 불만이 많다고 그런다"며 "250:50(지역구:비례)까지 해서 겁박하는 거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저도 캡이라는 것은 얼마 전부터 들었지만, 그전에는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그런 논의가 전혀 없었다"며 "참 황당하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4+1 협의체의 합의 상황에 대해 "캡을 30석으로 고집한다면 이것은 연동형제의 본뜻을 훼손하는 것이니 한시, 이번 (총선)만 해야 한다는 요구를 했다"며 "세비 셀프 인상 방지 등 국회 개혁 내용을 합의하자는 제안까지 정의당은 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이 석패율제를 중진의원 살리기 용이라고 비판하는 것에 대해서는 "정의당에 중진의원이 누가 있냐"며 "우리 (정의당) 출마자들이 나서면 승부의 부분들이 바뀔 수도 있다는 두려움을 거대양당이 더 의식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serendipity@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