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정권 임기 중에 정권 찬양 역사 교과서, 교육도 막장

입력 2019. 12. 17. 03:1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내년 3월부터 사용할 고교 한국사 교과서를 보면 어처구니없는 내용이 한둘이 아니다. 교과서 8종이 모두 유엔이 대한민국을 '한반도 유일 합법 정부'로 승인한 사실을 뺐고, 북한 정권의 3대 세습·인권 문제는 언급조차 하지 않았다. 해방 후 한국은 '정부 수립'으로, 북한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수립'으로 서술해 정통성이 북한에 있는 것처럼 쓴 교과서도 6종이다. 교과서 대부분이 천안함 폭침을 아예 언급조차 않거나 '천안함 사건' 등으로 두루뭉술하게 표현했다. 북한 도발을 감춰버린 것이다. 한국이 이룬 기적적 경제성장·산업화 서술은 줄이고 민주화, 촛불 집회는 대대적으로 다뤘다고 한다. 세계가 부러워하는 기적의 역사를 써온 대한민국은 깎아내리고 세계 최악의 실패 국가인 북한에는 마치 정당성이 있는 것처럼 한다. 이것은 교과서가 아니라 좌파 정치 선전물이다.

더 경악스러운 것은 한국 역사 교과서들이 임기가 끝나지도 않은 현 정권을 찬양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고조되던 한반도 긴장은 문재인 정부 노력으로 큰 전환점을 맞이하였다" "2017년 문재인 정부가 집권하면서 남북 관계가 개선됐다"는 식이다. 심지어 "(노동시장 양극화, 저소득층 비율 상승 등 부작용을) 소득 주도 성장으로 바꾸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는 내용도 있다. 소득 주도 성장으로 경기가 침체에 빠져 정권조차 그 말을 쓰지 않는데 칭송하고 있다.

8종 교과서는 지난달 교육부 검정을 통과했다. 임기 반환점을 돌았을 뿐인 정권의 공과를 어떻게 역사 교과서에 담을 수 있나. 독재 정권을 제외한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미래 세대를 이런 식으로 가르치지 않는다. 과거 정부 평가도 편파적이다. 교과서 8종 모두가 김대중·노무현 정부는 긍정 평가, 이명박·박근혜 정부는 부정적 측면을 부각했다. 8종 가운데 가장 편향적인 내용을 담은 교과서는 집필진 상당수가 과거 좌편향 교과서 서술 등으로 논란을 빚은 좌파 교수, 전교조 교사 등이라고 한다.

이 정권은 전 정부가 추진한 국정 역사 교과서를 '교육 적폐'라며 당시 실무를 맡은 공무원들의 뒤를 캐고 대놓고 공격하고 모욕하고 처벌했다. 그래놓고 자신들은 교과서를 입맛에 맞게 고치느라 집필 책임자 도장을 몰래 찍는 행위까지 했다. 그러더니 이런 교과서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교육도 막장으로 가고 있다.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