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앙된 與 "헌정 초유의 국회 유린..황교안 고발 검토"(종합)

장은지 기자,이우연 기자 2019. 12. 17. 11:2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16일 국회에서 벌어진 폭력 사태와 관련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고발을 검토하기로 했다.

"국회 유린을 묵과할 수 없다"며 격앙된 민주당은 황 대표 고발을 비롯해 강력 대응하기로 뜻을 모았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향해선 "황 대표가 이들 극우세력의 폭력난동을 사실상 주동한 점 역시 묵과할 수 없다"며 "법무부 장관과 총리까지 지낸 당대표가 법과 질서를 훼손하고 헌법기관인 국회를 무법천지로 전락시키는 데 앞장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민주당, 황교안 강력 비판하며 법적대응 의지 밝혀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홍영표 의원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원교과서 출판기념회에서 머리를 맞댄 채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더불어민주주의'는 정당 사상 최초로 제작한 교과서이다. 2019.12.17/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이우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16일 국회에서 벌어진 폭력 사태와 관련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고발을 검토하기로 했다. "국회 유린을 묵과할 수 없다"며 격앙된 민주당은 황 대표 고발을 비롯해 강력 대응하기로 뜻을 모았다.

전날 한국당은 국회 본관 앞에서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선거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 모인 한국당 당원과 우파 성향 지지자들이 국회 본청 난입을 시도하며 폭력 사태가 불거졌다. 황교안 대표는 직접 시위현장을 찾아 "여러분의 분노가 국회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며 "여러분이 승리했다"고 말해 민주당과 정의당, 민주평화당 등의 거센 질타를 받았다.

정춘숙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17일 오전 민주당 원내대표단-상임위간사단 연석회의 후 브리핑에서 "전날 사건과 직접적으로 혹은 관련이 돼있는 황교안 대표를 고발해야 한다는, 강력한 조치를 해야 한다는 강한 (민주당 지도부) 의견들이 있었다"고 전했다.

정 원내대변인은 "행정안전위원회나 지도부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안을 세울 것"이라며 "오늘 회의에 참석한 의원들은 (황교안 고발) 필요성에 대해 동의했고 이후 (절차가) 진행될 것으로 본다"고 했다. 민주당은 행안위 전체회의에 경찰청장을 불러 이번 폭력 사태를 다루는 안도 검토 중이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회의에서 "국회 유린"이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어제 12월16일은 국회 침탈의 날이었다. 자유한국당과 황교안 대표는 의회주의 파괴자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고 분개했다. 국회 침탈 사태에 대한 엄정한 수사도 경찰에 강력히 촉구했다.

특히 이 원내대표는 "황교안 대표의 극우 공안정치가 우리 국회를 아비규환으로 만들었다"고 분노를 숨기지 못했다.

이 원내대표는 격앙된 목소리로 "한국당 지지자들은 물론 정체불명의 사람들이 성조기를 휘날리며 대한민국 국회를 점거하고 우리 민주당 설훈 의원을 폭행하는 광기를 보였다"며 "홍영표 전 원내대표도 수십 명의 정체 모를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갖은 욕설과 모욕을 당해야만 했다"고 격분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계단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공수처법 선거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 참석자들을 맞이하고 있다. 2019.12.16/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헌정사상 초유의 국회 난동사태가 벌어졌다. 정상적 민주국가에서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정치적 테러"라며 "나치 돌격대의 민주주의 파괴행위와 조금도 다를 바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향해선 "황 대표가 이들 극우세력의 폭력난동을 사실상 주동한 점 역시 묵과할 수 없다"며 "법무부 장관과 총리까지 지낸 당대표가 법과 질서를 훼손하고 헌법기관인 국회를 무법천지로 전락시키는 데 앞장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원욱 원내수석부대표는 "이게 과연 국회냐라는 자조의 목소리가 들려온다"며 "한국당 의원들과 얘기해보니 한국당 내에서도 영남권 의원들만 웃고 있고 충청권이나 강원권 한국당 의원들의 한숨 소리는 깊었다"고 꼬집었다.

임종성 의원은 "공안검사 출신 황교안 대표의 어이없는 투사 코스프레에 이미 많은 국민들이 아연실색하고 있다"며 "(황 대표는)이제 아나키스트의 길까지 걸으려 하십니까. 어처구니없는 광경을 지켜봐야 하는 국민 입장을 좀 생각해달라"고 일침을 가했다.

seeit@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