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靑, 다른 자리 제안"..'송철호 단일화' 지원 정황

입력 2019. 12. 18. 19:38 수정 2019. 12. 18. 19:53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검찰이 확보한 송철호 울산시장의 측근 송병기 부시장의 수첩에는 송 시장을 단일 후보로 만들기 위해 중앙당과 청와대가 경쟁자를 제거해야 한다고 적혀 있습니다.

이 제거 대상이었던 임동호 전 민주당 최고위원이 저희 채널A에 실제로 청와대와 후보 단일화를 논의했었다고 밝혔습니다.

청와대가 선거에 직접 개입한 정황이 포착된 겁니다.

권솔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리포트]
청와대가 지난 2017년 말 6·13 지방선거 울산시장 선거에서 송철호 시장을 전략공천하려고 당내 경쟁자와 후보 단일화를 논의한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송철호 시장의 경쟁상대였던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채널A와의 통화에서 BH, 청와대와의 논의 여부를 묻는 질문에 "2017년 11월과 12월쯤 (BH에서) 무슨 얘기가 있었다"면서, "어디든 가야 하지 않겠느냐"는 제안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임동호 /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최고위원 돼서 서울에 있으니까 술자리에서 '어디 가야되지 않냐'(라고 물었습니다.)"

송철호 시장으로 후보를 단일화하고 다른 자리를 생각해보라는 의미입니다.

실제로 더불어민주당은 지난해 4월 당내 울산시장 후보 경선 없이 송 시장을 공천했습니다.

임 전 최고위원은 "송철호 시장에게 많이 양보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 "억울하다"며 "(송 시장은) 경선에서 반칙하고, 문재인 대통령을 데리고 온다"고 말했습니다.

검찰은 최근 임 전 최고위원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청와대와 송철호 시장이 선거를 앞두고 교감했는지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임동호 /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지난 10일)]
"(검찰에서) 여러 가지 물어볼 게 있다고 해서 협조할 수 있는 건 협조하겠다 말했죠."

검찰은 청와대가 지방선거를 7개월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과 30년 지기인 송철호 시장 당선을 위해 직접 움직였는지 수사할 계획입니다.

채널A 뉴스 권솔입니다.

권솔 기자 kwonsol@donga.com

영상편집 : 강 민
취재지원 : 박종민

Copyright © 채널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