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윗선' 향하는 선거개입 의혹 수사..송철호 시장 소환 임박한 듯

2019. 12. 21. 13: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선거개입·하명수사' 의혹 관련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첩보를 처음 청와대에 제공한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 수사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검찰 칼끝이 '윗선'을 향하는 분위기다.

검찰은 21일 울산시 공무원들을 불러 송 시장 공약 관련 내용과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의혹 첩보 관련 내용을 물어보며 수사에 속도를 내는 것을 알려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송병기 울산부시장·임동호 전 민주당 최고위원 조사 사실상 마무리
지난해 지방선거 앞두고 여권과 송 시장 측 교감 여부 쟁점 가능성
국가예산 확보 기자회견 하는 송철호 시장 송철호 울산시장이 지난 11일 오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2020년 국가 예산 확보 관련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울산=연합뉴스) 김근주 기자 = '선거개입·하명수사' 의혹 관련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첩보를 처음 청와대에 제공한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 수사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검찰 칼끝이 '윗선'을 향하는 분위기다.

지역 관가·정가에선 송철호 울산시장 소환이 임박한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이달 20일 송병기 부시장을 울산지검으로 불러 12시간가량 조사했다.

검찰은 송 부시장을 상대로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청와대를 비롯한 여권과 송철호 현 시장 사이에 교감이 있었는지를 집중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 시장 공약 수립 단계에서 여권이 개입했는지를 들여다본 것이다.

쟁점은 여권이 송 시장을 밀어주고, 상대 후보인 자유한국당 김기현 당시 시장을 낙선시키려 했는지 여부다.

검찰이 앞서 압수한 송 부시장 업무수첩에는 지방선거를 8개월가량 앞둔 2017년 10월 10일 김기현 당시 시장이 추진하던 산재 모병원이 좌초되면 좋겠다는 내용, 송 부시장이 같은 달 12일 송 시장(당시 변호사)과 함께 청와대 관계자를 만나 관련 내용을 논의했다는 메모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조사 후 귀가하는 송병기 부시장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이 20일 오후 검찰 조사를 마치고 울산지검을 나서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김 전 시장 역시 기자회견을 열고 "지방선거 후보 마감 직후 선거가 시작되는 날 산재 모병원이 정부 예비타당성(예타)에서 탈락했다"며 "전략에 따라 청와대와 행정 부처가 움직였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20일 예타를 담당하는 정부세종청사 내 기획재정부 재정관리국 타당성심사과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을 압수수색해 관련 업무자료와 PC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한 상태다.

검찰은 또 송 시장이 지난해 선거를 앞두고 당내 단독 후보로 선정되는 과정에서 여권 개입이 있었는지 들여다본다.

검찰은 당시 송 시장과 시장 후보 자리를 놓고 경쟁하던 더불어민주당 임동호 전 최고위원을 두차례 소환 조사하면서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확인했다.

송 부시장 업무수첩에 적힌 '임 전 최고위원이 청와대 눈 밖에 났다'는 표현의 의미, 지방선거를 앞두고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한종석 전 정무수석 등이 임 전 최고위원에게 공공기관이나 일본 고베 총영사 자리 등을 언급한 사실 등도 물었다.

임 전 최고위원은 '청와대 눈 밖에 났다'는 표현은 당시 송철호 캠프 전략이라고 생각하고, 공공기관 자리 등도 불출마를 조건으로 오간 이야기는 아니라고 선을 그었으나 수첩에 적힌 시기와 자리 이야기가 오간 시기 역시 송 시장이 단일 후보로 확정되기 전이라 의혹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은 상황이다.

이 때문에 송 시장 조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송 부시장을 이미 세 차례나 조사했고, 임 전 최고위원 역시 두 차례 소환해 진술 확보를 사실상 마무리한 만큼 송 시장을 불러 여권과 사전에 교감했는지를 확인할 것으로 예상한다.

송 시장 조사 결과에 따라 수사가 더 확대될 수 있다.

검찰은 21일 울산시 공무원들을 불러 송 시장 공약 관련 내용과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의혹 첩보 관련 내용을 물어보며 수사에 속도를 내는 것을 알려졌다.

검찰 조사 마친 임동호 전 최고위원 임동호 더불어민주당 전 최고위원이 지난 19일 오후 울산지검에서 조사를 마치고 나와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모습.[연합뉴스 자료사진]

canto@yna.co.kr

☞ 북한서 최고 '핫' 여배우 백설미…그녀는 누구?
☞ '친구가 아기 납치'…엄마는 트렁크 속 시신으로
☞ 시장에서 사온 '웃는 물고기'…검색해 보고 '깜놀'
☞ '탑골GD' 양준일 신드롬…심상치 않다?
☞ 김정은이 극찬한 북한 워터파크 어떻길래?
☞ "10대 초반 소녀와 밥 한 끼로 성관계"…이후 '나몰라'
☞ 외과 의사, 30년간 아동 性학대…확인만 349명
☞ 추운 집에 홀로 있다던 유진이…이름도 얼굴도 가짜
☞ 초고가 레지던스 송년회에 총리 화환…정체는?
☞ 정의당, '돈 대주고, 몸 대주고' SMA 메시지 논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