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광주교도소 신원미상 유골발견 현장 소장 "이상하다고 직감"

2019. 12. 22. 16:0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옛 광주교도소 무연고자 공동묘지에서 신원미상 유골 40여구를 발견한 당시의 상황을 엿볼 수 있는 증언이 나왔다.

22일 묘지 이장 업체 현장소장 A씨에 따르면 지난 19일 광주 북구 문흥동 옛 광주교도소 무연고자 공동묘지에서 개장 뒤 유골을 수습하는 작업을 하던 중이었다.

묘 이장 20년 경력의 A씨는 무엇인가 이상하다는 것을 직감하고 콘크리트 안에 있는 유골과 밖에 있던 유골을 서로 나눠서 수습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묘지개장 작업 현장 소장 "유골, 흙과 뒤섞인 채 발견..다른 곳에서 옮겨온 듯"
[그래픽] 기록없는 유골 발견된 옛 광주교도소 무연고자 합장묘 (서울=연합뉴스) 장예진 기자 = 법무부는 광주 북구 문흥동 옛 광주교도소 부지 내 무연고자 공동묘지 개장 작업을 하던 중 신원미상의 유골 40여구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jin34@yna.co.kr

(광주=연합뉴스) 천정인 기자 = 옛 광주교도소 무연고자 공동묘지에서 신원미상 유골 40여구를 발견한 당시의 상황을 엿볼 수 있는 증언이 나왔다.

22일 묘지 이장 업체 현장소장 A씨에 따르면 지난 19일 광주 북구 문흥동 옛 광주교도소 무연고자 공동묘지에서 개장 뒤 유골을 수습하는 작업을 하던 중이었다.

이 자리는 법무부의 솔로몬로파크 조성 부지에 포함돼 도로가 만들어질 예정이어서 공사 시작전 전 남아있는 묘지를 이장·수습하는 차원이었다.

여기에는 개인 묘 50기와 합장묘 2기가 조성돼 있었는데 봉분과 작은 비석까지 세워져 있어 외형상 일반적인 묘지의 모습과 크게 다를 바 없었다고 한다.

16일부터 시작된 작업은 봉분이 가장 컸던 합장묘 1기를 제외하고 나머지 개인 묘 50기와 합장묘 1기를 수습할 때까지 아무런 문제 없이 진행됐다고 A씨는 말했다.

정상적으로 수습을 마친 합장묘 1기는 땅 밑 1.5~2m 지점에 삽으로 판 듯한 직사각형 모양의 매장 공간이 있었다.

한 사람의 관을 묻기 위한 공간보다 더 크게 만들어져 있었고, 유골 20구가 흙으로 묻혀있었다.

이 합장묘는 1975년 조성된 곳으로 유골 20구가 묻혀있다는 교도소 측의 기록과 다를 바 없었다.

A씨는 "이해되지 않는 유골은 19일 봉분이 가장 큰 합장묘 1기를 마지막으로 수습할 때 나왔다"고 말했다.

작업자들이 봉분 흙을 걷어내고 표면에서 15~20㎝를 파 내려간 지점에서 생각지 못한 유골이 나오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5·18 역사현장'서 발굴한 유골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법무부는 옛 광주교도소 무연고자 공동묘지 일원을 발굴하는 과정에서 5·18 민주화운동과 관련성이 있어 보이는 유골 40여기를 발견했다고 20일 밝혔다. 법무부는 옛 광주교도소에 솔로몬로파크를 조성 중인데 1980년 항쟁 당시 행방불명된 5·18 희생자 다수가 교도소에 암매장됐다는 증언이 나온다. 사진은 전날 작업 과정에서 발견된 유골의 모습. 2019.12.20 [5·18부상자회 제공 영상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hs@yna.co.kr

A씨는 "유골은 한곳에 모여있거나 정돈된 상태가 아니라 마구잡이로 섞여 있는 상태로 쏟아져나왔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일반적인 경우가 아니어서 작업자들도 조심스럽게 유골을 수습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유골은 1m 아래에 묻혀 있던 콘크리트 구조물 바로 위까지 묻혀있었다.

A씨는 "유골은 정돈된 상태가 아니라 혼재되고 서로 섞여 있었다"며 "어디에서 어떤 뼈가 나올지 몰라 수습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고 말했다.

A씨는 이어 "유골 아래에 있던 콘크리트 구조물은 약 가로 1m, 세로 1m 크기의 박스형으로 두꺼운 뚜껑이 덮여있었는데 이 뚜껑을 열자 유골 수십구가 들어있었다"고 말했다.

묘 이장 20년 경력의 A씨는 무엇인가 이상하다는 것을 직감하고 콘크리트 안에 있는 유골과 밖에 있던 유골을 서로 나눠서 수습했다.

그는 "유골이 콘크리트 안에 들어있었는데 그 위에서 왜 다시 매장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며 "20년 정도 이 일을 하다 보니 콘크리트 안밖에 있던 유골이 서로 섞이면 안 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A씨는 이곳에서 수습한 유골이 몇구에 해당하는 것인지 정확한 숫자는 알 수 없다고 했다.

하지만 광주교도소(법무부) 기록에 적힌 41구의 유골보다는 훨씬 더 많은 유골이 수습됐다는 것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A씨는 그 자리에서 광주교도소 측에 '기록되지 않은 유골이 발견됐다'고 보고했다.

그는 "흙더미 속에 있던 유골은 콘크리트 안에 있던 유골보다 많이 삭아있었다"며 "유류품 등이 하나도 발견되지 않은 점 등을 미뤄보면 다른 곳에서 유골 상태로 옮겨온 것이 확실하다"고 설명했다.

옛 광주교도소에서 유골 검시하는 합동조사단 (광주=연합뉴스) 광주 북구 옛 광주교도소에서 20일 검경, 군 유해발굴단, 의문사조사위원회 등으로 이뤄진 합동조사반이 옛 교도소 무연고자 공동묘지에서 발굴한 유골을 검시하고 있다. 합동조사반은 해당 유골과 5·18 민주화운동 행방불명자의 관련성을 조사하고 있다. 2019.12.21 [5·18기념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hs@yna.co.kr

iny@yna.co.kr

☞ 엄마 강간한 이웃 살해…"복수 6년 기다려"
☞ 북한서 최고 '핫' 여배우 백설미…그녀는 누구?
☞ 아직 풀지못한 홍합의 미스터리
☞ 새벽잠 깨운 '쿵쿵'…광주 화재 '의인' 있었나
☞ 불 지르고 짐 챙겨 제일 먼저 대피한 방화범
☞ 일산 이어 여의도 지반 침하...50대 작업자 추락사
☞ 이세돌 "은퇴 투어 하고 싶었는데..."
☞ 오디션 보러 온 10대 성희롱한 연예기획사 대표 실형
☞ "시꺼먼 연기가 순식간에…여성 투숙객은 4층서 뛰어내려"
☞ UFC 정찬성 "사람이 2명으로 보여…곧 눈 수술 예정"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