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이 검찰처럼 굴러가".. 공안검사 출신 황교안 리더십 불만터져

심우삼 기자 2019. 12. 23. 04:0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리더십이 시험대에 올랐다.

황 대표가 극우세력과의 강경 투쟁을 고집하고, 구성원들에게는 이를 군말 없이 따르라고 주문하면서 당내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황 대표는 잇따르는 당내 비판에 "불만이 있으면 뒷말하지 말고 앞에서 말하라"는 등 으름장을 놓는 식으로 대응해 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당 핵심당직자 '상명하복' 비판글.. 길어진 장외농성에 의원 피로감도↑
황교안(오른쪽 두 번째) 자유한국당 대표가 22일 국회 로텐더홀에서 역사 교과서 관련 토론회를 열고 있다. 황 대표는 내년부터 사용될 8종의 고교 역사 교과서에 대해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고 좌편향된 왜곡된 역사관을 심어준다”며 “우리 자녀에게 가르치게 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지훈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리더십이 시험대에 올랐다. 황 대표가 극우세력과의 강경 투쟁을 고집하고, 구성원들에게는 이를 군말 없이 따르라고 주문하면서 당내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급기야 공안검사 출신인 황 대표를 겨냥해 “당이 검찰처럼 굴러간다”는 비판까지 나왔다.

한국당 핵심 당직자는 지난 20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당의 투쟁 일변도 행보와 관련해 “지난 1년 안 되는 시간 동안 계속되는 장외 집회로 진정 지지율을 올리고, 나라를 바로 잡고, 총선 승리를 할 수 있다고 믿었던 것이냐”며 “이게 과연 시대정신에 맞는 길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등 돌린 민심을 얻기 위해선 중도층의 지지율이 중요하다”며 “제1야당의 총선 준비 전략이 무엇인지 모르겠다. 구도, 인물, 정책 뭐 하나 없이 극우화된 모습만으로 한 표라도 가지고 올 수 있단 말이냐”고 꼬집었다.

특히 황 대표의 리더십을 정면으로 겨냥해 “지금의 당은 마치 검사동일체 조직인 것처럼 굴러가고 있다. 대체 언제까지 의사결정 과정이 뭐냐는 질문을 받아야 하는 것이냐”며 “당은 우리의 것도, 대표의 것도, 의원의 것도 아닌 국민의 것이고, 존재 그 자체인 것이다. 이제 브레이크를 걸 때가 됐다”고 말했다.

검사동일체란 상명하복으로 대표되는 검찰의 조직 운영 원리를 나타내는 말이다. 황 대표를 정점으로 당이 지나치게 수직적으로 운영된다는 의미에서 이 같은 비유를 쓴 것으로 보인다. 총선을 앞두고 똘똘 뭉쳐야 할 시점에 당직자가 당대표를 정면으로 비판하는 글을 올린 것은 그만큼 사안이 심각하다는 의미로 읽힌다. 익명을 요구한 당의 다른 관계자는 22일 “김대중·김영삼 전 대통령도 과거 민주화운동 때 가두행진을 하고 장외투쟁도 했지만 의회 안에서 할 것은 하고 협상도 했다”며 “지금은 오직 투쟁을 위한 투쟁만 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거듭된 농성으로 의원들의 피로감도 높아진 상태다. 지난 17일 국회의원 선거 예비후보 등록일을 기점으로 선거 레이스가 시작됐지만 장외 집회와 농성 등에 발이 묶여 지역구 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의원들의 불만이 적지 않다. 한 의원은 “장외 집회를 하는 것도 좋지만 지나치게 남발하는 경향이 있다”며 “장외 집회를 한다고 지역에서 좋은 소리 듣지 못한다. 지도부가 의원들의 지역구 활동을 망치는 격”이라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잇따르는 당내 비판에 “불만이 있으면 뒷말하지 말고 앞에서 말하라”는 등 으름장을 놓는 식으로 대응해 왔다. 당내 이견을 단일대오를 해치는 ‘내부총질’로 본 것이다. 하지만 ‘후배 검사를 꾸짖는 것 같다’ ‘건전한 비판마저 못 하게 하고 있다’는 식의 반응과 함께 되레 당내 반발 기류만 부추겼다는 비판이 나온다.

한편 한국당은 불공정 보도를 한 언론사를 대상으로 불이익을 주기로 했던 방침을 밝힌 뒤 비판이 거세지자 이를 철회하기로 했다. 출입 제한 조치까지 내릴 수 있다며 ‘삼진아웃제’를 발표한 지 사흘 만이다. 박성중 미디어특별위원회 위원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공정한 보도를 해온 기자들 사이에서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는 점을 심각하게 받아들여 해당 조치를 유보하기로 했다”며 “한국당은 언론의 자유와 취재의 자유를 훼손할 의지도 그럴 이유도 없다”고 말했다.

심우삼 기자 sam@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