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범투본 靑 인근 집회 1월 4일부터 주야간 모두 금지"(종합)

김예나 2019. 12. 23. 13: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찰이 청와대 사랑채 인근에서 석 달째 농성 중인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이하 범투본)의 청와대 인근 집회를 내달 초부터 금지하기로 했다.

이용표 서울지방경찰청장은 23일 서울 종로구 내자동 청사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내년 1월 4일부터 (범투본 측이) 신고한 사랑채 정면, 효자치안센터 인근 등에서 집회를 하지 말라는 제한 통고를 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선거법 반대' 국회 점거 시위에는 "불법행위 확인시 엄정한 사법처리"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 집회 지난 11월 25일 밤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의 집회가 예정된 청와대 앞 효자로에 경찰이 배치한 소음측정 차들이 세워져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경찰이 청와대 사랑채 인근에서 석 달째 농성 중인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이하 범투본)의 청와대 인근 집회를 내달 초부터 금지하기로 했다.

이용표 서울지방경찰청장은 23일 서울 종로구 내자동 청사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내년 1월 4일부터 (범투본 측이) 신고한 사랑채 정면, 효자치안센터 인근 등에서 집회를 하지 말라는 제한 통고를 했다"고 밝혔다.

이 청장은 "주야간 집회를 다 금지했기 때문에 (향후 범투본 측이 사랑채 앞 등에서) 집회를 개최하는 것 자체가 신고하지 않은 집회와 같은 의미"라고 덧붙였다.

범투본은 올해 10월 3일 개천절날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문재인 정권을 비판하는 대규모 집회를 연 뒤 청와대 사랑채 인근에서 장기 농성을 하고 있다.

농성 기간이 길어지면서 인근 주민들의 민원이 잇따르자 경찰은 오후 6시부터 다음날 오전 9시까지 야간 집회를 하지 말도록 제한 조처를 했지만, 범투본 측은 '광야 교회'라는 이름으로 철야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이에 경찰은 범투본 측이 내년 1월 4일부터 사랑채 인근, 효자치안센터 앞 등 9곳에서 집회 및 행진을 하겠다고 신고를 낸 것을 검토한 뒤, 청와대 주변 일부 장소에 대해서는 집회를 불허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방면 행진 역시 사랑채 정면, 효자치안센터 앞 등을 제외하고 허용된 범위 내에서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범투본의 장기 농성에 대해서는 행정당국도 나선 상태다.

앞서 청와대 인근 도로를 관할하는 서울시 북부도로사업소는 이달 22일까지 사랑채 인근 차도에 있는 불법 시설물을 철거하라고 요구하는 행정대집행 계고장을 전달한 바 있다.

종로구 역시 도로를 무단 점유한 데 따른 변상금 1천700여만원을 부과하겠다고 예고하는 통지서를 전달했지만, 범투본 측은 이에 불응한 채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이 청장은 경찰 조치와 별개로 종로구청, 서울시 등에서 관련 절차를 진행하는 것으로 안다며 "(해당 기관에서) 절차를 마치고 행정대집행할 때 응원 요청을 하면 적극적으로 이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인사말하는 이용표 서울지방경찰청장 (서울=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이용표 서울지방경찰청장이 2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디지털 성범죄 종합지원 정책 On Seoul Safe 프로젝트 출범식'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2019.12.2 hwayoung7@yna.co.kr

이 청장은 범투본 총괄대표이기도 한 전광훈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목사 관련 수사에 대해서는 "개천절 집회와 관련한 부분을 조사했고, 보강이 필요한 부분은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내란 선동, 기부금품법 위반과 관련해 고소된 건은 별개로 계좌 수사, 관련자 소환 등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전 목사의 신병 처리 여부에는 "보강 수사를 하고 수사 상황 본 뒤 빠른 시일 내에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청장은 최근 국회 경내에서 벌어진 자유한국당 지지자 및 우파 단체 회원 등의 집회 중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신속하고 공정하게 수사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 청장은 "국회 폐쇄회로(CC)TV 영상을 확보해서 분석 중이며 피해 관련해서 (피해자 등의) 출석 일자를 조율 중"이라며 "불법행위가 확인되면 예외 없이 엄정하게 사법처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yes@yna.co.kr

☞ 한채아, 남편 차세찌 음주운전에 "내조 부족 죄송"
☞ 80세 정년퇴직 하면 출근 안해도 월 80만원
☞ 손석희 "앵커 하차 제안에 동의…이적 제안없어"
☞ 할머니 치고 달아난 아우디 잡고보니 20대 음주女가…
☞ 담임교사의 무단 결석 신고에 중학생 집 찾았더니…
☞ "아빠가 남기고 간 성탄선물" 자녀들에게 오늘 배송
☞ 짧은치마 여성 다리 엉덩이 촬영 무죄...이유는?
☞ 회식서 잠든 여제자 성추행한 교수…CCTV에 덜미
☞  심장질환 유발하는 안약 사용해 아내 살해한 사람…
☞ 혼자 낳은 신생아 골목길에 버려 숨지게 한 미혼모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