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핵개발 포기' 성명서 준비..핵합의 당사국 서명도 추진"

현윤경 2019. 12. 24. 10: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란이 핵합의 유지를 위한 방편으로, 핵무기 개발 계획이 없으며 자국의 원자력 프로그램은 전적으로 평화로운 목적으로 운용된다는 점을 기술한 대통령 성명서를 내놓을 준비가 돼 있다고 알리 아크바르 살레히 이란 원자력청장이 23일(현지시간) 밝혔다.

살레히 총장은 핵합의 당사국이 서명한 대통령 성명이 이란이 핵무기를 개발하지 않고 있다는 보증으로 미국에 제시될 수 있으며, 미국의 대이란 재제 해제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이란 메흐르 통신은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란원자력청장 기자회견..문건 명의는 로하니 대통령
핵합의 유지 목적.."핵합의 탈퇴 미국에도 제시해 제재해제 타진"

(서울=연합뉴스) 현윤경 기자 = 이란이 핵합의 유지를 위한 방편으로, 핵무기 개발 계획이 없으며 자국의 원자력 프로그램은 전적으로 평화로운 목적으로 운용된다는 점을 기술한 대통령 성명서를 내놓을 준비가 돼 있다고 알리 아크바르 살레히 이란 원자력청장이 23일(현지시간) 밝혔다.

알리 아크바르 살레히 이란 원자력청장 [EPA=연합뉴스]

DPA통신에 따르면, 살레히 총장은 이날 2차 계통 가동에 들어간 아라크 중수로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말했다.

살레히 총장은 "이 성명서의 명의는 하산 로하니 대통령이 될 수 있으며, 이란 핵합의의 당사국인 6개 나라가 서명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란은 2015년 7월 미국, 러시아, 중국, 독일, 영국, 프랑스 등 6개국과 대이란 경제 제재를 해제하는 대신에 핵 개발을 중단하기로 하는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를 체결했다.

하지만, 지난해 5월 미국이 JCPOA를 일방적으로 파기하고 이란 제재를 복원하자, 이란 역시 단계적으로 핵합의 이행수준을 축소해 왔다.

미국 정부는 이란핵합의를 실패한 협상으로 비난하며 이란에 핵 프로그램 폐기뿐만 아니라 탄도미사일 억제, 중동 내 우방 지원금지도 요구하고 있다.

살레히 총장은 이날 회견에서 수년 전 이란 최고지도자인 아야톨라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 역시 핵무기의 제조와 사용은 이슬람 원칙에 어긋나며, 따라서 이란에서 금지된다는 점을 명시한 칙령을 발표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살레히 총장은 핵합의 당사국이 서명한 대통령 성명이 이란이 핵무기를 개발하지 않고 있다는 보증으로 미국에 제시될 수 있으며, 미국의 대이란 재제 해제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이란 메흐르 통신은 보도했다.

살레히 이란 원자력청장이 23일(현지시간) 아라크 중수로 시설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AP=연합뉴스]

살레히 총장은 그러면서 이 같은 내용이 지난 주 일본을 방문한 로하니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이에서도 논의됐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그는 이런 제안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전달됐는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로하니 대통령은 JCPOA가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일본을 비롯한 국제사회에 촉구해 왔다.

일본은 미국의 강력한 우방이지만 그동안 이란 원유의 주요 수입국으로서 이란과도 우호적인 관계를 다져왔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알리 라비에이 이란 정부 대변인은 이날 JCPOA 유럽 서명국인 독일, 프랑스, 영국에 핵합의가 파기되지 않도록 의무를 충실히 이행해줄 것을 촉구했다고 이란 국영TV가 보도했다.

살레히 총장도 JCPOA의 유럽 서명국들이 이란에 대한 경제 제재를 완전히 복원한다면 핵합의에 해로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유럽 3개국은 핵합의를 통해 이란산 원유 수입과 금융 거래 재개를 약속했다.

그러나 미국이 핵합의에서 탈퇴한 뒤 이란과 거래하는 제3자에 대한 징계까지 포함된 대이란 제재를 복원하자 원유 수입과 금융 거래를 중단했다.

이들 국가는 이란이 단계적으로 핵합의 이행수준을 축소하자 전면적인 재제 복원 가능성까지 거론하고 있는 상황이다.

ykhyun14@yna.co.kr

☞ 차범근 아들 차세찌, 음주운전 사고…면허취소 수준
☞ 할머니 치고 달아난 아우디 잡고보니 20대 음주女가…
☞ 담임교사의 무단 결석 신고에 중학생 집 찾았더니…
☞ 북한서 삼겹살 먹을때 꼭 있어야 하는 이것은?
☞ 한혜진, 한우행사 불참 2억 배상 위기…"항소"
☞ 회식자리서 잠든 여제자 성추행한 교수…CCTV에 덜미
☞ '레드카드' 손흥민 3경기 출전정지…확정시 올해 '끝'
☞ '냉동트럭서 숨막히자 똑똑'…독일서 비극 재현될 뻔
☞ "칠레 시위 배후에 K팝이?"…정부 보고서 논란
☞ 손석희 하차, JTBC 경영진 판단…기자들 반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