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쌀 이어 소고기 방사능 전수검사 않기로

조기원 2019. 12. 24. 16:4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내년부터 일본 후쿠시마현에서 출하되는 소고기에 대한 방사성 물질 검사가 '전수 검사'에서 '샘플 조사' 방식으로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후쿠시마현은 소고기를 얻기 위해 사육하는 '육우'에 대해 2011년부터 해왔던 전수 검사를 내년 이후부터는 샘플 검사로 바꾸는 방안을 내비쳤다고 <아사히신문> 등 일본 언론들이 24일 보도했다.

이에 후쿠시마와 이와테, 미야기, 도치기 4개 현은 2011년 8월 이후부터 현 내 소에 대해 방사성 물질 오염도 전수 검사를 해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샘플 조사로 전환..식품 안전도 검사 완화 추세
2017년 일본 후쿠시마현 이와키시 오나하마 항구에서 어업협동조합이 시험조업으로 잡은 생선에서 방사성 물질이 검출되는지 측정하기 위해 생선을 해체하고 있는 모습. 후쿠시마현은 최근 식품 방사성 물질 오염도 검사를 완화하고 있다. <한겨레> 자료 사진.

내년부터 일본 후쿠시마현에서 출하되는 소고기에 대한 방사성 물질 검사가 ‘전수 검사’에서 ‘샘플 조사’ 방식으로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후쿠시마현은 소고기를 얻기 위해 사육하는 ‘육우’에 대해 2011년부터 해왔던 전수 검사를 내년 이후부터는 샘플 검사로 바꾸는 방안을 내비쳤다고 <아사히신문> 등 일본 언론들이 24일 보도했다. 내년 1월 정식으로 이런 방침을 결정할 예정이다. 역시 전수 검사를 해왔던 후쿠시마 인근 이와테, 미야기, 도치기 3개 현도 사육 소에 대한 방사성 물질 오염도 검사를 완화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후쿠시마현은 23일 현의 소 사육 농가와 유통업자 등이 참여한 검토회의에서 방사성 물질 오염이 심한 ‘귀환 곤란 지역’을 제외한 육우 검사는 내년부터 농가당 연 1마리 이상의 샘플 검사로 바꾸는 방안을 제시했다. 다만, 젖소지만 도축 뒤 고기로 유통할 경우에는 내년 이후에도 방사성 물질 오염도 전수 조사를 한다.

후쿠시마 제1 원전 방사성 물질 누출 사고 몇 달 뒤인 2011년 여름, 당시 잠정 기준치였던 1㎏당 500베크렐 이상의 방사능에 오염된 소고기가 유통돼 파문이 일었다. 일본 정부가 수거해 소각했으나 불안감은 컸다. 이에 후쿠시마와 이와테, 미야기, 도치기 4개 현은 2011년 8월 이후부터 현 내 소에 대해 방사성 물질 오염도 전수 검사를 해왔다. 일본 중앙 정부 차원에서는 농가당 해마다 1마리 이상 검사를 하는 조건으로 소고기 출하를 허용했지만, 4개 현은 독자적으로 강화된 기준을 적용해왔다. 전수 검사 뒤 기준치(2012년 10월부터 1㎏당 100베크렐)를 넘는 소고기가 나왔다는 보고는 없다.

후쿠시마원전 사고 뒤 8년이 지나면서 후쿠시마현이 해왔던 식품 방사성 물질 오염도 검사는 완화되는 추세다. 후쿠시마현은 기존에 해왔던 현 내 쌀 전수 검사 방식을 피난구역으로 지정됐던 지역이 아닌 곳의 경우에는 내년부터 샘플 조사 방식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도쿄/조기원 특파원 garden@hani.co.kr

▶페북에서 한겨레와 만나요~
▶신문 보는 당신은 핵인싸!▶7분이면 뉴스 끝! 7분컷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