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 후 마그네슘 섭취, 치명적 심장병 예방"

한성간 2019. 12. 27. 10: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폐경 후 마그네슘 섭취가 심장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중요한 혈관인 관상동맥 질환(CHD: coronary heart disease)과 심장이 예고 없이 멎어버리는 급성 심장사(SCD: sudden cardiac death)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그 결과 마그네슘 섭취량이 많을수록 CHD, SCD 위험이 크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하루 마그네슘 섭취량이 가장 적은(189mg) 그룹은 CHD, SCD 발생률이 가장 높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폐경 후 마그네슘 섭취가 심장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중요한 혈관인 관상동맥 질환(CHD: coronary heart disease)과 심장이 예고 없이 멎어버리는 급성 심장사(SCD: sudden cardiac death)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브라운대학 의대 가정의학과의 찰스 이튼 교수 연구팀이 폐경 여성 15만3천569명(50~79세)을 대상으로 10.5년에 걸쳐 진행한 추적 연구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AFP 통신이 26일 보도했다.

연구팀은 식품 섭취빈도 설문조사(FFQ: food frequency questionnaire)를 통해 마그네슘 섭취량과 CHD, SCD 발생률을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마그네슘 섭취량이 많을수록 CHD, SCD 위험이 크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하루 마그네슘 섭취량이 가장 적은(189mg) 그룹은 CHD, SCD 발생률이 가장 높았다.

이 결과는 연령 등 교란변수(confounding factor)들을 고려한 것이다.

마그네슘은 심장 전기생리학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세포 내와 세포 외 마그네슘은 심장의 이온(칼슘, 칼륨) 통로에 영향을 미친다.

SCD는 심장이 예고 없이 박동을 멈추고 호흡과 순환이 정지돼 즉각적인 심폐소생술이나 제세동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1시간 이내에 사망에 이르는 경우를 말한다.

심근경색이 원인인 경우도 간혹 있지만, 심장 기능에 아무런 증상이 없다가 심장을 박동시키는 전기신호가 갑자기 끊어지면서 발생한다. 따라서 예측이 거의 불가능하다. 미국에서는 연간 20만~45만 명이 급성 심장사로 사망하고 있다.

마그네슘은 호두, 헤이즐넛, 바나나, 전곡(wholegrain) 시리얼, 녹색 잎 채소, 다크 초콜릿 등에 많이 들어있다.

이 연구결과는 '여성 건강 저널'(Journal of Women's Health) 최신호에 실렸다.

관상동맥 질환 [출처: 삼성서울병원]

skhan@yna.co.kr

☞ 진중권 "유시민, 걸릴 게 없으면 호들갑 떨지 않아도 돼"
☞ 26세 여성, 77세 남편 계좌서 11억원 인출하려다…
☞ '여자가 반지 주면 안 되나요'…'스키 여제' 본, 애인에게 청혼
☞ 5살 딸 여행가방에 가둬 숨지게 한 비정한 엄마
☞ "정경심 교수 부부에게 미안…진중권 사의 안타까워”
☞ 조국 구속영장 法 기각 이유 중 '부인 정경심이…'
☞ 공정위원장·과기부·여가부 장관도 다주택자
☞ '정당 100곳, 1m 투표용지' 가능할까
☞  사람 닮은 물고기 있다? 올해 기상천외 영상 베스트5
☞ 억만장자의 씀씀이…광고에만 1천400억원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