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 분노가 동상을 깨뜨렸다" 2주 만에 박살 난 '전두환 동상'

윤한슬 2019. 12. 27. 14:2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2ㆍ12 쿠데타 40년을 맞아 5ㆍ18 관련 시민단체가 세운 '전두환 동상'이 2주도 채 안 돼 박살났다.

5ㆍ18 관련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전두환 전 대통령의 구속을 촉구하기 위해 세운 동상이다.

5ㆍ18 관련 시민단체 등에 따르면 동상을 설치한 이후 시민들이 전두환 동상의 머리를 때리면서 일찌감치 미세균열이 생겼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민들이 맨손, 책 등으로 내리쳐…5·18단체 추가제작 여부 고민 중

광화문광장에 전시된 ‘전두환 동상’의 머리 부분이 24일쯤 심하게 훼손됐다. 전두환 구속 상징물 지킴이단 제공

12ㆍ12 쿠데타 40년을 맞아 5ㆍ18 관련 시민단체가 세운 ‘전두환 동상’이 2주도 채 안 돼 박살났다. 지나가던 시민들이 동상을 맨손, 책 등으로 머리 부분을 차례로 내리쳐 큰 균열이 생겼다.

27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머리 부분에 금이 가 보수 중인 전두환 동상 사진이 확산됐다. 동상 앞에는 ‘전두환 머리 부분이 손상됐으니 당분간 때리지 말라’는 안내문까지 부착돼 있었다.

전두환 동상은 군복 차림의 전두환 전 대통령이 포승에 묶인 채 쇠창살에 갇힌 모습을 실물 크기로 형상화한 조형물로, 12일 서울 광화문광장에 전시됐다. 5ㆍ18 관련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전두환 전 대통령의 구속을 촉구하기 위해 세운 동상이다.

5ㆍ18 관련 시민단체 등에 따르면 동상을 설치한 이후 시민들이 전두환 동상의 머리를 때리면서 일찌감치 미세균열이 생겼다. 20일쯤부터 미세한 균열이 가 있었는데, 타격이 계속되면서 22일 틈이 벌어지기 시작했다고 한다. 이후 시민들이 주먹으로 가격하면서 24일 머리 부분이 둘로 갈라지듯 부서졌다. 현재는 접착제로 임시 보수해 둔 상태다.

24일 머리 부분이 훼손된 전두환 동상을 접착제로 보수하고 있다. 전두환 구속 상징물 지킴이단 제공

훼손된 동상 사진을 본 누리꾼들은 “동상이 약한 걸까, 시민들의 분노가 강한 걸까”(ty****), “저 단단한 게 벌써 깨지다니 의미가 있다”(지****), “전두환 동상 웃긴다. 사람들이 엄청 때렸나 보다”(ap****), “동상이 무슨 죄가 있겠냐. 살아 있는 전두환이 죄다”(se****) 등의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지킴이단 소속 5ㆍ18 구속부상자회 서울지부 관계자는 이날 한국일보 통화에서 “동상을 많은 분들이 보셔야 하니까 깨지면 안 돼서 시민들에게 조형물을 때리지 말고 보기만 해달라고 요청했다”며 “전두환씨에게 분노를 가진 분들이 많은지 다들 힘껏 때리려고 하신다”고 설명했다. 이어 “동상 제작자에게 문의는 드렸는데, 다시 제작할지 등 여부는 결정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윤한슬 기자 1seul@hankookilbo.com (mailto:1seul@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