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넘어설 경쟁력 키운다..'소부장 특별법' 국회 통과

고은지 2019. 12. 27. 19: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수출규제를 계기로 한국의 소재·부품·장비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된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강화를 위한 특별조치법'(소부장 특별법)이 27일 국회를 통과했다.

법명을 '소재·부품전문기업 육성 특별조치법'에서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강화를 위한 특별조치법으로 바꾸고 정책 대상에 소재·부품 외 장비를 추가함으로써 기존 기업 단위 육성법에서 산업 중심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모법(母法)으로 전환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 일본 수출규제를 계기로 한국의 소재·부품·장비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된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강화를 위한 특별조치법'(소부장 특별법)이 27일 국회를 통과했다.

이번에 전면 개정된 소부장 특별법은 2001년 제정된 이후 약 20년 만에 대상과 기능, 방식, 체계 등을 전면적으로 개편하고 2021년 일몰(종료) 예정이던 특별법을 상시법화한 것이다.

법명을 '소재·부품전문기업 육성 특별조치법'에서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강화를 위한 특별조치법으로 바꾸고 정책 대상에 소재·부품 외 장비를 추가함으로써 기존 기업 단위 육성법에서 산업 중심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모법(母法)으로 전환했다.

소부장 특별법은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핵심전략기술 선정, 특화선도기업 등 선정·육성, 인수·합병 지원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기술개발과 인력양성부터 신뢰성·성능 평가, 수요 창출 등 소재·부품·장비산업의 전(全) 주기를 지원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았다.

기업 간 협력모델을 발굴해 신청하면 경쟁력강화위원회 승인을 거쳐 범부처 차원에서 금융·입지·특례 등을 아우르는 패키지 지원을 제공한다.

또 내년 2조1천억원 규모의 특별회계를 신설하기로 했다.

법률은 공포 3개월 후부터 시행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는 소재·부품·장비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국가적 과제로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게 추진하는 동시에 관련 정책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는 법적 기반이 마련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산업부는 법 시행에 차질이 없도록 하위법령 개정 등 후속 조치를 조속히 진행하면서 국내 기술력 강화, 건강한 산업생태계 구축 등 입법 취지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정책자원과 역량을 집중적으로 투입할 예정이다.

eun@yna.co.kr

☞ 태국인 여성 에이즈 확진…감염 의심 전 남친은 어디에
☞ 진중권 "문 대통령 진정성 믿지만 간신이... "
☞ 노래방 등서 14살 제자 성추행한 50대 여교사 결국…
☞ 26세 여성, 77세 남편 계좌서 11억원 인출하려다…
☞ 의장석 점거·인간장벽·몸싸움…'동물국회' 재연
☞ 흉기 들고 대피까지 차단…전모 드러난 잔혹 방화
☞ 조국-우병우 영장판사 판단 어떻게 엇갈렸나
☞ '4년 8천만달러' 류현진, 28일 토론토 입단식
☞ 5세 딸 여행가방에 가둬 숨지게 한 비정한 엄마
☞  사람 닮은 물고기 있다? 올해 기상천외 영상 베스트5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