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검찰 수사로 국민 분열..개혁법안 신속히 후속조치"

김계연 2019. 12. 30. 10:3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30일 "검찰 수사의 공정성에 대한 시비는 국민을 분열시키고 사회 전체의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다"며 "국민이 바라는 법무·검찰이 되기 위해 스스로를 철저히 되돌아보고 새롭게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추 후보자는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을 통해 "안타깝게도 그 어느 때보다 법무·검찰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와 걱정의 목소리가 큰 것이 지금의 현실"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밝은 표정의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있다. 2019.12.30 yatoya@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계연 기자 =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30일 "검찰 수사의 공정성에 대한 시비는 국민을 분열시키고 사회 전체의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다"며 "국민이 바라는 법무·검찰이 되기 위해 스스로를 철저히 되돌아보고 새롭게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추 후보자는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을 통해 "안타깝게도 그 어느 때보다 법무·검찰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와 걱정의 목소리가 큰 것이 지금의 현실"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그는 검찰개혁과 관련해 "이미 진행 중인 개혁 방안뿐만 아니라 법무·검찰의 경직된 조직문화를 개선하고 스스로 혁신할 수 있는 내부시스템을 갖춤으로써 국민들로부터 신뢰받는 법무·검찰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국회에서 논의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와 검·경 수사권 조정안에 대해서는 "입법되면 그에 대한 후속 조치를 신속히 완료해 개혁 법안이 실효성 있게 시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했다.

추 후보자는 법무·검찰 개혁과 함께 ▲ 사회 구성원 모두의 인권이 존중받는 포용사회 구현 ▲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 실현 ▲ 민생 안정을 위한 법무행정을 법무부 장관으로서 과제로 제시했다.

그는 '가난해서 화가 나는 게 아니라 불공정해서 화가 난다'는 뜻의 논어 구절 '불환빈 환불균'(不患貧 患不均)을 언급하면서 "법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누구에게나 평등하고 공정하게 적용돼야 한다는 너무나도 당연한 원칙이 일상생활에서 체감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적극 개선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취업·교육 비리 등 사회 각 분야의 불공정 범죄를 엄단하겠다", "민생침해 범죄, 성폭력 범죄, 음주운전 등 생활 밀접형 범죄, 공격적 정신질환에서 비롯된 범죄 등에 대한 처벌과 예방 및 재범방지를 강화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dada@yna.co.kr

☞ '성금 6천만원' 절도범 어떻게 4시간만에 잡았나
☞ '훔쳐간 아들 유골 돌려주오' 애끓는 부모 호소에 울어버린 도둑
☞ 수술 도중 환자 몸에 불붙어 사망 '날벼락'
☞ 환경미화원 인기 폭발…초봉 5천만원에 경쟁률 23대 1
☞ '금괴 미끼' 게임에 넘어간 20대女…'노예 계약' 빌미로 결국
☞ 버스터미널에 '다이너마이트'?…누구 소행일까
☞ 강제추행 혐의 조사받은 '신화 이민우'…어떤 처분 받았나
☞ 음주사고 수습하는데…또다른 만취운전자가 '쿵'
☞ 북한 사람이 좋아하는 얼굴 천재 남배우 'TOP 3'
☞ "한국 사람 다 이래?"…경찰관 걷어찬 베트남女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