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김양곤 교수, 리만가설 증명 주장..학계 검증절차 거쳐야

정경재 2019. 12. 31. 15: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북대 김양곤 명예교수가 수학계 최대 난제 중 하나로 꼽히는 '리만 가설'(Riemann Hypothesis)을 증명했다고 31일 주장했다.

김 교수는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미국 클레이수학연구소(CMI)가 제시한 21세기 7대 수학 난제 중 하나인 리만 가설을 풀었다"고 말했다.

이 가설은 '리만 제타(ζ) 함수'로 불리는 복소함수의 특별한 성질에 관한 것으로 수학계에서 아직 풀리지 않은 가장 중요한 난제로 꼽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주=연합뉴스) 정경재 기자 = 전북대 김양곤 명예교수가 수학계 최대 난제 중 하나로 꼽히는 '리만 가설'(Riemann Hypothesis)을 증명했다고 31일 주장했다.

김 교수는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미국 클레이수학연구소(CMI)가 제시한 21세기 7대 수학 난제 중 하나인 리만 가설을 풀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설에 대한 관심은 20여년 전부터 있었는데 최근 반년 동안 집중적으로 연구한 끝에 문제를 풀었다"며 "이 문제를 해결했다고 100%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김 교수는 또 "최근 국제수학 학술지(SAS international publications)로부터 논문을 보완해 신속히 보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며 "사실상 출판 예정 논문이라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언제 보완 내용을 보낼지는 밝힐 수 없지만, 중요한 부분은 문제를 해결했다는 것"이라며 "수학자의 명예를 걸고 (가설 증명이) 결코 거짓이 아니라는 것을 말할 수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양곤 교수 [전북대 제공]

리만 가설은 숫자 가운데 1과 자신으로만 나누어지는 수인 소수의 성질에 관한 것으로, 독일 수학자 베른하르트 리만(1826~1866)이 1859년에 내놓은 가설이다.

이 가설은 '리만 제타(ζ) 함수'로 불리는 복소함수의 특별한 성질에 관한 것으로 수학계에서 아직 풀리지 않은 가장 중요한 난제로 꼽힌다. CMI가 상금 100만달러를 내건 7대 난제 중 하나이기도 하다.

그동안 수많은 수학자가 리만 가설 증명에 도전해 왔으며, 저명한 수학자들도 여러 차례 증명했다는 주장을 펴기도 했으나 학계의 검증을 통과하는 데는 실패했다.

김 교수의 주장이 인정받으려면 국제학술지의 엄격한 추가 검증에 이어, 논문 게재 이후에도 학계의 검증 및 심사 단계 등을 거쳐야 한다. 이를 모두 통과해 가설 해결을 증명하면 CMI로부터 상금 100만달러(약 11억5천만원)를 받게 된다.

jaya@yna.co.kr

☞ '훔쳐간 아들 유골 돌려주오' 애끓는 부모 호소에 울어버린 도둑
☞ 수술 도중 환자 몸에 불붙어 사망 '날벼락'
☞ 환경미화원 인기 폭발…초봉 5천만원에 경쟁률 23대 1
☞ 버스터미널에 '다이너마이트'?…누구 소행일까
☞ '금괴 미끼' 게임에 넘어간 20대女…'노예 계약' 빌미로 결국
☞ 강제추행 혐의 조사받은 '신화 이민우'…어떤 처분 받았나
☞ 음주사고 수습하는데…또다른 만취운전자가 '쿵'
☞ 북한 사람이 좋아하는 얼굴 천재 남배우 'TOP 3'
☞ "한국 사람 다 이래?"…경찰관 걷어찬 베트남女
☞ '술마시다가 추워서…' 비닐하우스 불낸 대학생 검거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