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김정은, 그방향으로 가지말길..약속어기면 매우 실망"(종합2보)

송수경 입력 2020. 1. 1. 11:16 수정 2020. 1. 1. 14:4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北전원회의 발표후 "충돌·전쟁 대신 평화·번영 택하길" '옳은 결정' 재고 촉구
"핵·ICBM 모라토리엄 약속, 대규모 군사훈련 중단 합의 대가" 약속이행 거듭 압박
폼페이오 "김정은, 다른 경로 택하길 희망…'옳은 결정' 바란다" [워싱턴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워싱턴=연합뉴스) 송수경 특파원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31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머지않아 새로운 전략무기를 목격하게 될 것'이라고 밝힌 데 대해 "다른 경로를 택하길 바란다"며 '옳은 결정'을 촉구했다.

특히 김 위원장의 핵실험·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모라토리엄 약속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대규모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 약속에 대한 대가였다면서 미국이 약속을 지킨 만큼 김 위원장도 약속을 파기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이 지난 28일부터 31일까지 진행된 노동당의 최상위급 의사결정기구인 제7기 5차 전원회의 보고에서 '새로운 전략무기 목격'을 거론하면서 핵실험·ICBM 중단 공약에 더는 일방적으로 매여있을 근거가 없어졌다며 '핵실험·ICBM 시험발사 모라토리엄' 종식 가능성을 시사한 것과 관련, 김 위원장이 내비친 '새로운 길'에 대한 재고를 거듭 요구하면서 경고 메시지도 동시에 발신한 것으로 보인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곧 머지않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보유하게 될 새로운 전략무기를 목격하게 될 것'이라는 김 위원장의 발언에 대한 평가를 묻는 진행자의 질문에 "우리는 여전히 김 위원장이 다른 경로를 택하길 희망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나는 그 보도를 봤다. 나는 그가 그 방향으로 가지 않기를 희망한다"고 경고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했을 때 북한과의 실제 전쟁 위협이 있었고 미국 국민에 대한 진짜 우려가 있었다"며 "그(트럼프 대통령)는 하나의 방침을 택했다. 우리는 북한 주민을 위해 더 나은 결과를 낳을 수 있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김정은, 그방향으로 가지말길…약속어기면 매우 실망" [워싱턴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이어 "우리는 김 위원장이 옳은 결정을 하길, 그리고 그가 충돌과 전쟁 대신 평화와 번영을 선택하길 희망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의 언급은 김 위원장의 전원회의 보고 내용에 대해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한 이후 나온 것이다.

폼페이오 장관은 또한 미 CBS방송 인터뷰에서 '새로운 전략무기 목격'과 '핵실험·탄도미사일 시험발사 모라토리엄 종식'에 대한 발표와 관련해 북미 관계의 미래에 대해 지금보다 더 걱정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나는 이 행정부가 출범했을 때 더 우려했었다"며 "우리는 북한(DPRK)과의 전쟁으로 귀결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지점에 놓여있었다"고 답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외교적 경로를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접근법을 취했다. 우리는 북한이 재고하기를 희망한다. 그들이 그 경로를 계속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것은 중요하다. 그것은 옳은 해결책이다. 우리는 충돌이 아닌 평화를 원한다"고 덧붙였다.

폼페이오 장관은 특히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한 약속을 저버린다면 이는 매우 실망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나는 그가 대륙간(탄도)미사일 또는 핵무기 시험발사 및 핵무기 시스템 실험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약속을 했을 때 그 자리에 있었다"며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대규모 군사 훈련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데 합의하는 대가로 그러한 약속을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는 우리의 약속에 부응했다. 우리는 그 역시 그의 약속에 부응하길 계속 희망한다"고 말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CG) [연합뉴스TV 제공]

폼페이오 장관의 이날 언급은 김 위원장이 '연말시한'을 제시하며 경고했던 '새로운 길'이 일부 윤곽을 드러낸 상황에서 비핵화 약속 준수를 거듭 촉구, 막판 궤도탈선 방지를 시도하는 한편으로 북한이 '레드라인'을 밟을 경우 상응하는 조치를 꺼내 들 수 있다는 경고의 뜻도 담은 것으로 보인다.

다만 폼페이오 장관이 전쟁 우려가 고조됐던 트럼프 행정부 취임 초기의 우려가 지금보다 크다고 언급하면서 북한을 직접 자극할 만한 맞대응은 자제한 것은 여전히 북한이 '재고'하면 외교적 해결의 길은 열려있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또한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김 위원장이 약속을 어긴다면 매우 실망할 것이라면서도 그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앞서 북한은 이미 2018년 4월 전원회의에서 '핵시험과 ICBM 시험발사 중지'를 선언한 바 있다. 이 때문에 폼페이오 장관의 이날 관련 언급은 김 위원장이 2018년 6월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에서 대규모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 문제와 맞물려 트럼프 대통령 면전에서 모라토리엄 문제를 직접 확약했다는 점을 부각하며 약속 이행을 촉구하기 위한 차원일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손 번쩍 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31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제7기 제5차 전원회의를 지도했다고 1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사진은 오른손을 든 김 위원장의 모습.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폼페이오 장관은 전날 폭스뉴스 인터뷰에서도 "우리는 그들이 대치가 아니라 평화의 경로로 이어지는 결정을 하기를 바란다"고 밝힌 바 있다.

hanksong@yna.co.kr

☞ '50대 사업가 살해' 조폭 부두목 공개합니다
☞ 1년째 안 팔린 대통령 전용기…보관비에 '헉'
☞ 윗옷 벗고 달리는 박수홍·윤정수
☞ 유시민 "조국 전 장관이 풀었단 아들 시험은..."
☞ 회장님 악기 케이스에 몸 숨겨 '대탈출극'
☞ 이춘재 "죽으려 산에 갔는데 초등생 마주쳐 범행"
☞ 키이스트 떠난 김수현, 결국 사촌형과 손잡아
☞ 두개골 골절 아영이 석 달째 의식불명…가해자는?
☞ 빙벽 오르다 150m 아래 추락한 소년 살아났다
☞ KBS 연기대상에 공효진…'동백꽃 필 무렵' 12관왕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