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檢 수사발표 '여당무죄, 야당유죄'..정치적 기소"

김민석 기자 2020. 1. 2. 13:3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유한국당은 2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관련 고소·고발사건 검찰 수사결과 발표에 대해 "'여당무죄 야당유죄'인가. 선거를 앞둔 시점에 일의 선후를 따지지 않은 정치적 기소"라고 비판했다.

성일종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검찰이 지난 4월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의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한국당 의원은 24명 기소에 37명 기소유예, 민주당 의원은 5명 기소에 28명 기소유예라고 한다"면서 이렇게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檢 패스트트랙 고소·고발 수사발표에 "이 정권의 야당죽이기"
"충돌 원인인 문희상 의장 불법 사보임부터 결론내야"
성일종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 2018.10.12/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서울=뉴스1) 김민석 기자 = 자유한국당은 2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관련 고소·고발사건 검찰 수사결과 발표에 대해 "'여당무죄 야당유죄'인가. 선거를 앞둔 시점에 일의 선후를 따지지 않은 정치적 기소"라고 비판했다.

성일종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검찰이 지난 4월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의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한국당 의원은 24명 기소에 37명 기소유예, 민주당 의원은 5명 기소에 28명 기소유예라고 한다"면서 이렇게 밝혔다.

성 원내대변인은 "검찰의 기소는 순서가 잘못 됐다"며 "패스트트랙 충돌 원인은 문희상 의장의 불법적인 사보임이 원인이다. 그런데 검찰은 문 의장의 사보임 행위가 불법인지에 대해 결론을 내리기 전에 야당의원들을 무더기로 기소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성 원내대변인은 "문 의장의 사보임이 불법이라면, 우리당 의원들의 행동은 정당방위로 합법일 것"이라며 "그런데도 우리당 의원들을 먼저 기소한다는 것은 여당 출신 국회의장은 무섭지만 야당의원들은 만만하기 때문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문 의장의 사보임과 관련해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청구도 돼 있어 그 결과도 아직 나오지 않았다. 검찰은 이 절차마저도 깡그리 무시해버렸다"고 했다.

성 원내대변인은 "모든 절차를 무시한 검찰 기소는 야당탄압으로밖에 볼 수 없다"며 "선거법·공수처(고위공직자수사처)법에 이은 야당 의원 기소는 이 정권의 분명한 야당 죽이기다. 검찰은 불법 사보임을 승인한 문 의장부터 기소하라"고 촉구했다.

ideaed@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