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값 오르나?..이란 군부실세, 美 공습에 사망

임소연 기자 2020. 1. 3. 12: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란 군부 실세 카심 솔레이마니 쿠드스(이란혁명수비대 정예군) 사령관이 미군 공습으로 이라크 바그다드에서 사망했다고 이라크 국영방송 등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라크의 친이란 시아파 민병대 카타이브-헤즈볼라(KH)의 지도자인 아부 마흐디 알무한디스도 같이 숨진 것으로 전해진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라크 친이란 시아파 민병대 창설자도 같이 숨져.. 美, 지난 29일 이어 추가 공격
카심 솔레이마니 이란 쿠드스(이란혁명수비대 정예군) 사령관/사진=로이터

이란 군부 실세 카심 솔레이마니 쿠드스(이란혁명수비대 정예군) 사령관이 미군 공습으로 이라크 바그다드에서 사망했다고 이라크 국영방송 등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라크의 친이란 시아파 민병대 카타이브-헤즈볼라(KH)의 지도자인 아부 마흐디 알무한디스도 같이 숨진 것으로 전해진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국 백악관 관계자는 이날 이라크 바그다드에서 표적 2곳에 대한 공습이 있었다고 확인했다.

앞서 미군은 지난달 29일에도 이라크 친이란 시아파 민병대에 군 기지 5곳에 대한 공격을 한 바 있다. 당시 공격으로 민병대원 최소 25명이 사망했다. 미군이 이라크와 시리아 내 친이란 시아파 민병대를 공격한 건 이 때가 처음으로, 그 이틀 전인 27일 이라크 키르쿠크 K1 군기지에서 미국 민간인 1명이 로켓포 공격으로 사망한 데 대한 보복이었다.

이날 미국의 공격 역시 이 보복의 연장선 상에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미국은 중동에 있는 미국인, 미국, 미국 시설을 시아파 민병대 등 친이란 무장조직이 공격하면 이를 이란의 미국에 대한 공격으로 간주하겠다고 경고해왔다. 미국은 시아파 민병대 카타이브-헤즈볼라를 공격 배후로 본다.

이라크 시아파 민병대(하시드 알사비, KH의 상위조직) 대변인은 두 사람의 죽음에 “미국과 이스라엘이 배후에 있다”고 주장했다. 숨진 솔레이마니는 이란 혁명수비대 정예부대 쿠드스군의 총사령관으로, 쿠드스군은 시리아·레바논·이라크 등 해외 친이란 무장조직을 지원한다.

워싱턴포스트(WP)는 “솔레이마니는 이란에서 가장 존경받는 군 지도자 중 한 명”이었다며 “그의 죽음이 미국과 이란 사이에 긴장을 높일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솔레이마니 사령관은 지난해 7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향해 “미국이 이 전쟁을 시작한다면 우리는 그 전쟁을 끝내는 쪽이 될 것”이라며 직접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기도 했다.

외신은 솔레이마니 사망으로 미국에 대한 이란의 보복 가능성이 커졌다고 우려했다. AP통신은 “솔레이마니와 알무한디스의 사망은 중동에서 잠재적인 전환점이 될 수 있다”며 “이스라엘과 미국에 대해 이란이 군사 보복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미국과 이란의 갈등은 트럼프 행정부가 2018년 이란핵합의(JCPOA)를 탈퇴하고 이란에 경제적 제재를 가하면서 시작됐다. 이후 지난해 5~6월 호르무즈 해협 부근 유조선 피격, 이란군의 미국 무인 정찰기 격추, 사우디아라비아 핵심 석유시설 피격 등 대형 사건이 잇따르며 심화했다.

[관련기사]☞"골프치러 오는 관광객은 한국인 뿐인데"…日 지자체 '발 동동'손석희, 6년4개월 지킨 '뉴스룸' 떠나며 남긴 말조국때와 너무나도 달랐던 추미애 장관 취임식'총선 불출마' 울먹인 김현미 "정치인 복귀, 일산시민 도움없인 불가능했다"허지웅 "혈액암 투병 때 유재석이 보내준 문자, 큰 힘"
임소연 기자 goatlim@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