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소환된 추미애 측근, 靑행정관·송철호와 울산 선거 논의

박사라 2020. 1. 3. 15:2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울산 선거개입 의혹 사건’수사에 추미애 법무장관 이름이 등장했다. 추 장관의 측근 정모(53)씨가 송철호 울산시장을 청와대 인사에게 소개해줬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다. 검찰은 송 시장이 지난해 당선되는 과정에서 중앙당이 부당하게 개입했는지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 김태은)는 2일 정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정씨는 추 장관이 더불어민주당 대표였던 시절 비서실 부실장으로 근무했다.


어떻게 만났나

추미애 신임 법무부 장관(오른쪽 두 번째)이 2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신임 법무부 장관 임명장 수여식을 마치고 환담을 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검찰이 주목하는 건 지난 2017년 10월 11일 이뤄진 ‘5자 회동’이다. 정씨는 이날 송철호 시장,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과 함께 청와대 인근 식당에서 장환석 당시 균형발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만났다. 강길부 의원실 보좌관도 참석했다. 검찰은 이날 만남의 경위와 대화 내용 등을 정씨에게 집중적으로 캐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중앙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이 자리를 주선한 건 추 장관 측근 정씨와 강 의원실 보좌관이다. 먼저 만남을 요청한 건 송 시장 쪽으로, 선거 공약인 산재모 병원 등에 관해 설명하고 싶어했다고 한다. 이에 정씨가 평소 친분이 있던 장환석 행정관을 소개하고 강 의원실 측에서 송 시장 등을 데리고 나왔다는 것이다.

“추미애 당시 대표나 민주당 차원에서 만남이 주선된 건 아니다”는 게 배석자들의 주장이다. 정씨는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과거 울산시당 사무처장을 했던 경력 관련한 개인적 일이었을 뿐이다”며 “나는 당에서도 메시지 담당이었고 내가 대표에게 따로 무엇을 보고할 위치도 되지 않는다. 추 장관은 최근까지도 이 건에 대해 자세히 알지도 못했다”도 말했다.


추미애 측근, 靑ㆍ정당ㆍ울산 관계자 번갈아 만나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측근으로 알려진 정모 전 민주당 대표 비서실 부실장이 자신의 홈페이지에 올려놓은 일정. 이날 정씨는 송철호 울산시장과 함께 청와대 행정관을 만났다.
하지만 송 시장-청와대 간의 공약 논의를 당에서 전혀 몰랐다는 건 설득력이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틀 뒤인 2017년 10월 13일자 송 부시장 업무일지에는 “물 문제와 공공병원은 강 의원의 거취와 관련해 정무적 접근을 요청한다”는 내용이 적혔다. 당시는 강 의원의 ‘민주당 입당설’이 제기되던 시기로, 검찰은 강 의원의 입당 문제 등이 송 시장 선거 지원에 영향을 미친 게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이후 강 의원은 지난해 5월 송 시장 지지 선언을 했다.

그 시기를 전후해 정씨가 청와대와 정당 인사들, 울산 지역 관계자들을 번갈아 만나며 선거 기획을 논의한 정황도 있다. 그의 홈페이지에는 2017년 9월 26일 오전에 최재성 의원에게 ‘부·울·경 선거 대책’을 논의하고, 오후에 울산시당 관계자와 시장 선거를 논의한 뒤, 저녁에 청와대 인사를 만난다는 일정이 적혔다.


무슨 얘기 오갔나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의원 시절이었던 2014년 7월 울산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했던 송철호(왼쪽) 울산시장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검찰은 청와대에서 송 시장 선거를 개입한 게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연합뉴스]
2017년 10월 11일 ‘5자 회동’에서는 당초 송 시장도 내세웠던 산재모병원 등 선거 공약과 관련된 내용이 오갔다. 정씨는 만남 다음날 공식 사이트 일정표에 ‘내년 울산시장 선거 대비 지역숙원사업해결 대책 논의’라고 기입했다.

KDI(한국개발연구원)의 예비타당성 보고서 내용도 거론됐다고 한다. 지난해 5월 산재모병원 예비타당성조사 탈락 결과가 나오기도 전이었다. 송 부시장 측이 최근 검찰 조사에서 진술한 “장 행정관이 산재모병원 말고 공공병원으로 가자고 했다”고 한 것도 이 자리에서 나온 말이다. 검찰은 청와대 등이 미리 산재모 병원 좌초 계획을 알고 송 시장 측에 일러준 게 아닌지 의심한다.


靑 행정관 "산재모 말고 공공병원으로 가자"
다만 이에 대해 송 부시장 측은 “예타 보고서 내용은 울산시에서 당시 지역구 의원이던 강길부 의원 측에 보고했었고, 우리는 강 의원 측으로부터 그 자료를 받아서 알고 있던 것”이라고 반박했다.

청와대 행정관이 송 시장 측과 접촉해 공약에 대한 방향을 제시한 건 문제가 없을까. 검찰은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하는 공무원이 특정 후보자에게 유리하도록 선거운동 기획 등에 관여했다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적용될 수 있을 거라 본다. 장 행정관 등은 “지역 현안을 챙기는 업무의 일환이었을 뿐”이라는 입장이다.

박사라 기자 park.sara@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