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주 5000원 시대..지역 소주업체들 줄줄이 가격인상

심현희 2020. 1. 3. 16:4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해 메이저 소주업체 가격 인상에 이어 지역 소주업체들도 경영난으로 잇달아 가격 인상 행렬에 동참하고 있다.

부산 소주업체 대선주조도 지난해 메이저 회사들 가격 인상 당시 같은 이유로 가격을 올리지 않았으나 최근 다시 가격 인상 검토에 들어갔다.

지역 소주업체들은 지난해 초 하이트진로와 롯데주류 등 전국 판매망을 가진 메이저 업체들이 소주 가격을 올릴 당시 서민 부담과 지역 경제 여건을 들어 가격 동결을 선언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지난해 메이저 소주업체 가격 인상에 이어 지역 소주업체들도 경영난으로 잇달아 가격 인상 행렬에 동참하고 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경남을 기반으로 하는 무학은 ‘좋은데이’ 등 주력 제품 가격을 조만간 6% 안팎 인상하기로 했다. 부산 소주업체 대선주조도 지난해 메이저 회사들 가격 인상 당시 같은 이유로 가격을 올리지 않았으나 최근 다시 가격 인상 검토에 들어갔다. 대전·충청지역에서 ‘이젠 우리’를 판매하는 맥키스컴퍼니도 경영상의 이유로 올해 2일부터 출고가를 6.4% 인상했다. 맥키스컴퍼니 측은 “대내외적 여건과 물가 상승, 음주문화 변화 등으로 불가피하게 가격을 올리게 됐다”고 설명했다.

지역 소주업체들은 지난해 초 하이트진로와 롯데주류 등 전국 판매망을 가진 메이저 업체들이 소주 가격을 올릴 당시 서민 부담과 지역 경제 여건을 들어 가격 동결을 선언했다. 그러나 52시간 근무제 확대와 음주 문화의 변화 등으로 예전처럼 소주를 소비하지 않고, 전국 메이저 업체들에 비해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해면서 지역 소주업체들의 경영난은 심해졌다.

지역소주 업체들도 잇달아 가격 인상에 동참하면서 전국적으로 소주 5000원 시대가 열릴 전망이다. 보통 소주 가격은 출고가가 병당 100원이 올라도 식당 등에서는 500원~1000원 단위로 오른다. 2015년 국내 소주 가격을 전반적으로 인상할 당시에도 주점이나 식당 등에서 판매하는 소주 가격은 병당 3500원에서 4000원으로 체감 인상 폭이 컸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