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재선전략으로 전쟁 안돼"..美전역 70여곳서 반전집회(종합)

하채림 2020. 1. 5. 21: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의 이란 군부 실세 제거로 중동에서 양국간 대치가 일촉즉발로 치닫자 미국 곳곳에서 전쟁에 반대하는 시위가 열렸다.

3∼4일(현지시간) 워싱턴 DC, 뉴욕, 필라델피아, 시카고, 신시내티, 피닉스, 로스앤젤레스 등 미국 전역 70여곳에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이란 군부 실세 제거작전을 비판하고 전쟁에 반대하는 시위가 열렸다고 미국 일간 유에스에이투데이가 4일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백악관 '솔레이마니 제거' 의회에 사후통보..민주, 對이란 전쟁반대 결의안 제출
"이란과 전쟁 반대"…4일 워싱턴DC에서 열린 반전 시위 [AFP=연합뉴스]

(워싱턴·서울=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하채림 기자 = 미국의 이란 군부 실세 제거로 중동에서 양국간 대치가 일촉즉발로 치닫자 미국 곳곳에서 전쟁에 반대하는 시위가 열렸다.

미 의회에서도 전쟁 반대 결의안이 제츨됐다.

3∼4일(현지시간) 워싱턴 DC, 뉴욕, 필라델피아, 시카고, 신시내티, 피닉스, 로스앤젤레스 등 미국 전역 70여곳에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이란 군부 실세 제거작전을 비판하고 전쟁에 반대하는 시위가 열렸다고 미국 일간 유에스에이투데이가 4일 보도했다.

거셈 솔레이마니 이란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이 미군의 표적 공습으로 사망한 후 트럼프 행정부가 중동에 미군 3천명을 급파하기로 하자 전쟁이 날까 걱정하는 여론이 급격히 고조했다고 USA투데이는 전했다.

이란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 거셈 솔레이마니 (테헤란 EPA=연합뉴스) 지난 2018년 9월 19일 이란 수도 테헤란에서 국가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를 만나던 거셈 솔레이마니 쿠드스군(혁명수비대 정예군) 사령관의 모습. 그는 3일(현지시간) 이라크의 바그다드 국제공항에서 미군의 공습을 받아 사망했다. jsmoon@yna.co.kr

시위를 주도한 반전운동 연합 단체인 '전쟁 중단과 인종주의 종식 행동 촉구'(Act Now to Stop War and End Racism)의 월터 몰러렉 대변인은 이라크 주둔 미군 철수와 '이란에 대한 전쟁'을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카고 트럼프타워 앞에 모인 시위대 약 200명은 '이라크 폭격 중단하라', '이라크 미군 철수' '전쟁은 재선전략이 아니다' 등이 적힌 손팻말을 들고 "정의도 아니고 평화도 아니다", "미국은 중동에서 나오라" 같은 구호를 연호했다.

신시내티의 시위대는 "트럼프는 전쟁을 더 하자고 말하고 우리는 하지 말자고 말한다", "미국은 공격을 멈추라. 이라크, 우리가 당신 편이다"라고 외쳤다.

뉴욕의 타임스스퀘어 시위대도 "전쟁은 재선 전략이 아니다"라는 피켓을 들고 행진했다.

시카고에서 시위에 참여한 인디애나대학의 벤저민 밸터서 부교수(영어)는 "무모하고 터무니없는 대통령의 행동은 더 많은 사망자를 내고 더 많은 돈을 쓰고 세계를 더 불안하게 만들 뿐"이라며 "이번 사태는 우리를 더욱 분열시키기만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3일 마이애미에서 열린 지지자 모임에서 '솔레이마니 제거' 정당성을 역설하는 트럼프 대통령 [EPA=연합뉴스]

의회에서는 이란과 전쟁에 반대하는 결의안이 제출됐다.

정치전문매체 더힐에 따르면 상원 외교위원회의 민주당 소속 팀 케인 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란과 추가적인 적대행위 수위를 높이는 것을 막기 위한 결의안을 발의했다.

결의안은 이란과 어떤 적대행위도 의회의 선전포고 또는 군사력 사용에 대한 구체적인 승인 절차를 거치도록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케인 의원은 "나는 수년간 트럼프 대통령이 이란과 전쟁에 빠질까 봐 깊이 우려했다"며 "우리는 이제 비등점에 와 있고, 트럼프 대통령이 더 많은 우리 군대를 위험한 길에 두기 전에 의회가 개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결의안은 민주당 상원 척 슈머 원내대표, 딕 더빈 원내총무의 지지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공화당이 과반 의석인 상원에서 가결될지는 미지수다.

4일 포트브래그 기지에서 중동으로 출발을 기다리는 미군 82공수부대 대원들 [AFP=연합뉴스]

앞서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작전을 위해 군사력을 투입하면서도 사전에 의회의 동의를 얻거나 통보하는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 로이터통신은 백악관이 이날 이번 군사작전에 대해 의회에 공식 통보했다고 보도했다. 관련법은 행정부가 임박한 위협에 대응해 군사적 조처를 했을 때 48시간 이내에 의회에 통보하게 돼 있다.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반전 집회 [AP=연합뉴스]

jbryoo@yna.co.kr

☞ 독일 대학에 나타난 김일성대 학생들, 머뭇거리다…
☞ '클럽 집단폭행' 20대 사망…가해남성 3명은 무술 유단자
☞ "남편, 욕실서 넘어져 숨진듯"…거짓말 들통난 아내
☞ "감히 블랙핑크 리사를 희롱해"…태국 네티즌들 분노
☞ 폼페이오, '탄핵이 이란·北 대담하게 만드나' 질문에…
☞ 이건희 회장 와병 7년째…"의식 없지만 자가호흡"
☞ 45년 전 美입양 한인 "친부모에 남편·자녀 자랑하고 싶어요"
☞ 음원사재기 다룬 '그알' 후폭풍…닐로측 "죽을만큼…"
☞ 곤 前회장 탈출 도운 항공사 직원 "가족 협박받아"
☞ 산책 중인 애완견의 '명품 옷'을 벗겨갔다고?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