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서도 멸종 위기 담비 한 쌍 확인..서울 인근서는 처음

김연수 2020. 1. 6. 10: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야생생물 Ⅱ급인 담비(노란목도리담비, Yellow-throated marten) 한 쌍이 서울과 인접한 경기도 남양주시에서 처음으로 연합뉴스 카메라에 포착됐다.

연합뉴스는 독자 제보를 받고 남양주시 예봉산 자락 팔당에서 수일간 잠복 끝에 지난 5일 담비를 직접 촬영하는 데 성공했다.

남양주시 예봉산 자락에 사는 김경옥(70)씨가 담비를 처음 발견한 것은 지난해 12월 27일 오전 8시 30분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남양주=연합뉴스) 김연수 기자 =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야생생물 Ⅱ급인 담비(노란목도리담비, Yellow-throated marten) 한 쌍이 서울과 인접한 경기도 남양주시에서 처음으로 연합뉴스 카메라에 포착됐다.

서울 인근 팔당에 나타난 담비 (남양주=연합뉴스) 김연수 기자 = 멸종위기종 담비가 5일 경기도 남양주시 팔당 예봉산 자락 주택 정원에 나타나 떨어진 감조각을 먹다가 사람을 발견하고 경계음을 내고 있다. 2020.1.6 yskim88@yna.co.kr

연합뉴스는 독자 제보를 받고 남양주시 예봉산 자락 팔당에서 수일간 잠복 끝에 지난 5일 담비를 직접 촬영하는 데 성공했다.

제보자 집 CC(폐쇄회로)TV에 잡힌 담비 한 쌍 영상도 확보했다.

사진과 영상을 분석한 동물연구가 최현명(57)씨는 "국내에 서식하는 담비 모습을 이렇게 생생하게 본 것은 처음이다"며 "담비 연구에 좋은 자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담비는 그동안 비무장지대(DMZ)와 백두대간, 지리산 자락 등에서 주로 목격됐다. 지난해 말 대전 보문산에 이어 올해 서울 인근의 남양주 팔당에서 목격된 것은 개체 수가 제법 늘고, 서식지도 넓어지고 있다는 증거로 볼 수 있다. 그만큼 우리나라 숲이 건강해지고 있다는 것을 방증하기도 한다.

멸종위기종 담비 서울 인근 팔당 주택가에서 발견 (남양주=연합뉴스) 김연수 기자 = 멸종위기종 담비가 지난 5일 경기도 남양주시 팔당 예봉산 자락 주택 정원에 나타나 떨어진 감조각을 먹다가 사람을 발견하자 쳐다보고 있다. 2020.1.6 yskim88@yna.co.kr

남양주시 예봉산 자락에 사는 김경옥(70)씨가 담비를 처음 발견한 것은 지난해 12월 27일 오전 8시 30분께다.

집 정원 감나무에 매달려 감꼭지를 따먹고 있어 스마트폰으로 사진 몇 컷을 찍었다.

감나무에 올라간 멸종위기종 담비 감나무에 올라간 멸종위기종 담비 (남양주=연합뉴스) 멸종위기종 담비가 지난해 12월 27일 경기도 남양주시 팔당 예봉산 자락 주택 정원 감나무에서 감꼭지를 따먹고 있다. 2020.1.6 [독자 김경옥씨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yskim88@yna.co.kr

담비는 야행성 동물로 호랑이에게도 덤비는 민첩한 야생동물이다. 오소리, 고라니, 노루 등 자신보다 덩치가 큰 동물을 공격하기도 하지만, 주식은 설치류와 나무 열매다. 백두대간에 설치한 동물연구 폐쇄회로 카메라 기록을 보면, 주간에도 활동을 많이 한다.

족제빗과의 담비는 수달과 더불어 삼한 시대부터 한반도의 특산종이었다. 일제 강점기까지 지나친 남획과 삼림 황폐화, 1960∼70년대 쥐약 놓기 운동 등으로 개체 수가 급감, 멸종 위기에 처했다.

호랑이, 표범, 늑대가 사라진 남한에서 천적이 없는 담비는 사실상 숲의 상위 포식자 역할을 하고 있다.

yskim88@yna.co.kr

☞ "이혼 해달라" 거부한 남편 흉기로 찌른 60대 아내
☞ 북한 배경 '사랑의 불시착' 본 탈북민 반응은?
☞ "죄수가 너무 적어서…" 감옥을 호텔로 바꾸는 나라
☞ BTS·유산슬까지 만난 펭수…올해도 인기 이어갈까
☞ '클럽 집단폭행' 20대 사망…가해남성 3명은 무술 유단자
☞ 남편과 별거하던 부인 등 일가족 3명 숨진 채 발견
☞ 독일 대학에 나타난 김일성대 학생들, 머뭇거리다…
☞ "남편, 욕실서 넘어져 숨진듯"…거짓말 들통난 아내
☞ "감히 블랙핑크 리사를 희롱해"…태국 네티즌들 분노
☞ "부익부 빈익빈"…대한항공 마일리지 개편안에 소비자 불만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