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쿨존 차량 제한속도 30km/h로 낮춘다

구수본 2020. 1. 7. 22:2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정부가 어린이보호구역, 스쿨존 교통안전 강화 종합 대책을 내놨습니다.

스쿨존 내 차량 제한속도가 시속 30km로 낮아지고, 주정차 위반 차량 범칙금도 크게 오릅니다.

구수본 기자입니다.

[기자]

[故 김민식 군 어머니 / 지난해 11월 : 아이들 이름으로 법안을 만들었습니다마는 단 하나의 법도 통과하지 못한 채 국회에 계류 중입니다.]

우여곡절 끝에 이른바 '민식이 법'이 국회 문턱을 넘고,

정부가 새해 첫 국무회의에서 스쿨존 교통안전 강화대책을 총망라해 내놨습니다.

먼저 스쿨존 내 차량 제한속도가 40km/h에서 30km/h로 낮아집니다.

반경 300m까지는 완충지대로 해 스쿨존 진입 전부터 속도를 줄이도록 합니다.

스쿨존 주·정차 위반 차량에 대한 범칙금·과태료는 일반도로의 2배에서 3배, 12만 원으로 오릅니다.

학교 담장을 옮겨서라도 등하굣길 보행로를 확보하고, 어려울 경우엔 차량 제한속도를 20km/h까지 내립니다.

등하교 시간대 스쿨존 차량 통행을 제한하고, 스쿨존 내 통학버스 승하차 구역을 따로 만드는 방안도 추진됩니다.

또 어린이공원 등 어린이가 자주 다니는 시설까지 보호구역에 포함하고, 아파트 단지, 주차장 등 도로 외 구역에서의 보행자 보호의무도 신설해 위반 시 처벌합니다.

통학버스 신고 대상인 어린이 시설도 교습소, 공공도서관, 아동복지시설 등 12종 시설을 추가해 18종으로 확대합니다.

[진영 / 행정안전부 장관 : (2022년까지)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를 제로화하고 2024년까지는 전체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OECD 7위권 수준으로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정부는 노인 일자리 사업을 활용한 등하교 교통안전 계도 활동을 전국 초등학교로 확대하고, 범국민 캠페인도 지속적으로 전개할 방침입니다.

YTN 구수본[soobon@ytn.co.kr]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 YTN 뉴스레터 구독하면 2020년 토정비결 전원 당첨!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