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미국에 보복공격 개시..작전명 '순교자 솔레이마니'(종합)

현혜란 입력 2020. 1. 8. 09:12 수정 2020. 1. 8. 13:4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란이 8일(현지시간) 오전 미군이 주둔한 이라크 아인 아사드 공군기지에 지대지 미사일 수십발을 발사했다고 AP통신이 이란 국영 TV를 인용해 보도했다.

이란 국영 TV는 이날 오전 일찍 이뤄진 이날 공격이 가셈 솔레이마니 이란 쿠드스군(이란혁명수비대 정예군) 사령관을 숨지게 한 미국을 향한 보복 작전이라고 설명했다고 AP가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란 국영TV "이라크 미군기지에 미사일 수십발 발사".."즉각적인 피해 확인 안돼"
이란, 미국에 보복공격 개시…작전명 '순교자 솔레이마니' [AFP=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현혜란 기자 = 이란이 8일(현지시간) 오전 미군이 주둔한 이라크 아인 아사드 공군기지에 지대지 미사일 수십발을 발사했다고 AP통신이 이란 국영 TV를 인용해 보도했다.

이란 국영 TV는 이날 오전 일찍 이뤄진 이날 공격이 가셈 솔레이마니 이란 쿠드스군(이란혁명수비대 정예군) 사령관을 숨지게 한 미국을 향한 보복 작전이라고 설명했다고 AP가 전했다.

AP에 따르면 이란 정규군 혁명수비대 산하 미사일 부대가 이번 공격을 개시했으며, 이번 작전의 이름은 솔레이마니 사령관의 이름을 따 "순교자 솔레이마니"로 명명했다.

아인 아사드 공군기지는 이라크 서부 안바르주(州)에 자리 잡고 있다. 미군은 2003년 이라크 침공으로 사담 후세인 정권을 축출했을 때부터 이곳에 주둔해왔으며, 최근에는 이곳을 기반으로 이슬람국가(IS) 격퇴전을 펼쳐왔다.

로이터통신은 익명을 요구한 미국 당국자를 인용해 이날 오전 이라크 주둔 미군 기지에 로켓 공격이 있었으며, 즉각적인 피해나 사상자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란은 지난 3일 이라크 바그다드 공항에서 미군의 무인기 폭격으로 이란군 실세인 솔레이마니 사령관이 목숨을 잃자 미국에 대가를 치르게 하겠다며 보복을 예고해왔다.

테헤란 시내에 걸린 솔레이마니 추모 포스터 (테헤란=연합뉴스) 강훈상 특파원 = 7일(현지시간) 오전 이란 테헤란 시내에 걸린 가셈 솔레이마니 이란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의 추모 포스터 앞으로 시민들이 지나가고 있다. 솔레이마니 사령관은 3일 이라크 바그다드에서 미군의 폭격에 숨졌다. 2020.1.7 hskang@yna.co.kr

runran@yna.co.kr

☞ "맨해튼에 빌딩 5채"…'정치9단' 박지원의 남다른 플렉스
☞ 북한 여성이 남한서 데이트하면 피곤한 이유
☞ 반려견 '토순이' 잔혹하게 살해한 20대에 징역 구형
☞ 이란, 美에 '눈에는 눈' 이슬람 '키사스'식 보복
☞ 당황스럽네…슈퍼마켓 난입해 '술 파티' 벌인 돼지들
☞ 해명보다 배려…논란에 대처하는 양준일의 자세
☞ 파울 야구공 맞은 2살 어린이 "영구적 뇌 손상"
☞ "10살 아들 있어요" 인기 유튜버 윰댕의 고백
☞ 봉준호 감독 말맛 살린 미모의 통역은 누구?
☞ "엘리베이터 문이 안 닫혀요" 101층 엘시티 주민들 '덜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